인기 기자
'조국 리스크' 출구 찾는 민주당…"수습 쉽지 않은 엄중한 상황"
이해찬, 오찬·의총서 의견수렴…내년 총선 악재 불안 팽배
2019-09-24 18:30:00 2019-09-24 18:30:0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계속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술렁이고 있다. 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가운데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실시하자 이제라도 출구전략을 찾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고개를 드는 분위기다.
 
민주당이 24일 오후 개최한 정책의원총회에선 전날 검찰이 조국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11시간 동안이나 압수수색한 것에 대한 대응방안이 다뤄졌다. 애초엔 정기국회를 준비하고자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침략과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등을 논의하고 사법·교육개혁 추진과제 등을 점검하려고 했으나 의원들의 관심사는 다른 데 있었다.
 
의총에서 가장 먼저 조 장관에 대해 운을 뗀 건 이해찬 대표였다. 그는 "현직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 한 것을 보고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대응할지 어이가 없었다"면서 "검찰도, 정부도, 민주당도 수습을 해야 하는데 이제는 수습이 쉽지 않은 엄중한 상황까지 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온 세상이 검찰에 의해 말려들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의총에 앞서 부산·울산·경남지역 의원들 오찬을 하면서도 조 장관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사진 오른쪽)와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오찬과 의총에서 의원들의 주요 관심사는 내년 총선을 7개월 앞두고 조 장관 임명 여파로 민주당 지지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조국 리스크'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집중됐다. 조국 리스크 관리는 조 장관에 대한 출구전략을 마련하자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그간 당내에선 '조국 지키기'가 대세였다. 조 장관이 법무부 장관에 내정된 지난 8월 이후 인사청문회 정국을 거치면서도 조 장관 임명에 당력을 집중했다. 재산과 자녀에 관해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국회 기자간담회를 마련해주면서 방어에 나섰다. 하지만 조 장관 부인 정겸심 동양대 교수가 지난 6일 사문서위조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데 이어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당하자 당황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조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 불길이 장관 본인에까지 옮겨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당이 선제적 대응책을 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본 후 당의 입장을 정하면 너무 늦는다'는 말까지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권 한 의원은 "솔직히 공개적으로 조 장관을 옹호하는 의원을 제외하고 침묵하는 의원들은 조 장관에 대한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일 것"이라면서 "청와대가 여론을 제대로 알게끔 당에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당분간 당 지도부는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주문하며 '일단 지켜보자'는 신중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끝까지 냉정하게 검찰 수사를 주시하겠다"면서 "잘못된 수사행태로 검찰이 국민의 심판대에 오르는 불행한 일은 없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조 장관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고 판단, 명백한 위법행위에 대해선 적극 고발키로 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