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소미아 종료)청 "미, 지소미아 결정에 실망 당연…한미동맹 업그레이드 시킬 것"
김현종 “지소미아, 미국과 긴밀 협의…한미 NSC 간 7·8월에 9번 유선 협의"
2019-08-23 16:08:47 2019-08-23 16:08:47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3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미국 정부가 실망과 우려를 표명한 데 대해 "지소미아 연장 희망이 이뤄지지 않은 데 따른 것"이라며 "희망대로 결과가 안 나왔으니 당연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에서 "미국 측이 우리에게 지소미아 연장을 희망해왔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소미아 종료 발표 직후 "우리는 한국이 정보공유 합의에 대해 내린 결정을 보게 돼 실망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강한 우려와 실망감을 표명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차장은 지소미아 종료 결정 과정에서 미국 측과의 협의 과정에 대해서도 "정부는 각급에서 미국과 긴밀히 소통·협의하면서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며 "양국 NSC 간 이 문제로 7~8월에만 총 9번 유선 협의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컨대 미 백악관 NSC와 거의 매일 실시간으로 소통했고, 지난달 24일 백악관 고위 당국자의 서울 방문 시에도 이 문제를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 이해를 했다는 청와대 설명이 유효하냐'는 질문에도 "(그렇다는) 똑같은 답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차장은 "우리는 미국과 충분히 소통·협의했고, 미국은 이에 대해 희망대로 연장이 안됐기에 실망했다고 본다"며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기회에 한미동맹 관계를 더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23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