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석열 인사청문회 8일 실시…전 용산세무서장 등 증인 5인
2019-07-01 17:07:07 2019-07-01 17:07:0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여야가 오는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확정했다. 청문회 증인으로는 '뇌물 수수 사건'에 연루됐다 검찰로부터 무혐의 처분을 받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등 일명 '용산세무서장 뇌물 사건' 관계자를 포함해 5명이 채택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은 1일 윤 후보자 청문회 증인 채택을 놓고 열띤 공방전을 벌였다. 여야 간사는 이날 오전 증인 채택을 두고 합의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오후 3시까지의 줄다리기 끝에 총 5명의 증인 출석을 확정지었다. 법사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후보자의 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의 건, 자료제출 요구의 건,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의 건 등 3건을 일괄 상정해 의결했다.
 
청문회 증인으로는 윤 전 서장과 윤 전 서장을 변호한 이모 변호사, 당시 윤 전 서장 사건을 담당했던 강일구 경찰청 총경이 채택됐다. 또한 권모 도이치파이낸셜 대표도 증인 출석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윤 전 서장 사건의 수사를 담당한 수사팀장이 추가로 확인될 경우 당시 수사팀장을 증인에 추가하기로 했다.
 
야당에서 윤 후보자를 상대로 제기하는 의혹은 윤 후보자 부인이 주최한 미술 전시회 관련 특혜 논란, 신정아게이트 당시 부당 수사 여부,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 부당 개입 의혹 등이다. 한국당은 권 대표에게 윤 후보자 배우자에게 비상장 주식 20억원을 투자 권유하고, 전시 사업 등 수차례 특정 사업에 후원하게 된 경위를 질의하기로 했다.
 
윤 전 서장의 경우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주광덕 의원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윤 전 서장이 이같은 관계를 통해 윤 후보자로부터 이모 변호사를 소개받는 등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증인 채택을 요구했다. 강 총경과 이 변호사는 윤 후보자의 개입 의혹이 있는 윤 전 서장의 비리사건과 관련한 증인으로 채택했다.
 
앞서 한국당은 '신정아 게이트'와 관련해 변양균 전 기획예산처 장관과 김석원 전 쌍용양회 명예회장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고, 민주당은 2013년 국정원 댓글조작 사건 수사와 관련해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을 증인으로 신청했지만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자유한국당 소속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