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호루라기재단 "'공익제보' 윤지오 상금 철회 계획 없다"
"지금까지 수상 번복한 적 없어…수상 기준 논의 이미 거쳐"
2019-06-11 16:11:25 2019-06-11 16:11:25
[뉴스토마토 최영지 기자] ‘장자연 사건’의 유일한 증언자인 윤지오씨 진술에 대한 신빙성에 문제가 제기됐지만 윤씨에 공익제보자 기금을 한 재단은 철회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11일 호루라기재단 측은 윤씨에 지난 4월 지급한 물푸레기금을 철회하려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익보호자 보호 및 지원 단체인 호루라기재단은 지난 4월 윤씨를 포함한 공익제보자 5명에게 물푸레기금이라는 상을 시상했다. 이들의 긴급생활비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2300만원의 금액을 지원하기도 했다.
 
윤씨 이외에 기금을 받은 공익제보자는 김학의 게이트 사건의 성폭력 피해를 검찰에 제보한 이모씨와, 원전 시설의 방사성 폐기물 불법배출을 제보한 전용조씨, 이부진 신라호텔 사장의 프로포폴 상습투약 의혹을 제보한 고미란씨(가명), 다스 실소유주 관련 핵심녹취록을 제보한 김종백씨이다. 
 
재단 관계자는 “물푸레기금 지원은 5년간 이어져오는 활동으로 익명의 개인후원자가 선정된 공익제보자들의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2년 연속 받은 분도 있으며, 지금까지 공익제보의 진위를 두고 수상을 번복한 적이 없고 이에 대해 논의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윤씨를 수혜자로 선정할 때 변호사들과 선정기준을 갖고 의논한 사항”이라고도 덧붙였다.
 
물푸레기금은 5년전 기부자가 재단에 1억원을 기부해 올해 5번째 수여식을 가졌다. 정해진 기간이 올해까지여서 내년까지 기금 수여를 이어갈 수 있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윤씨는 앞서 재단과 별도로 비영리단체인 지상의 빛을 설립해 증언자들을 위한 경호비 명목 등으로 후원금을 모집했다. 당시 그는 신변 위협을 주장했지만 이에 대한 허위 가능성이 지적됐고, 박훈 변호사는 윤씨가 후원금을 모아 재산상의 이득을 취했다며 사기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10일엔 후원자 400여명이 윤씨를 상대로 후원금 반환소송을 제기했다.
 
배우 윤지오 씨가 12일 오후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 검찰과거사진상조사단에 '장자연 리스트' 사건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윤씨는 장씨의 성추행 피해를 목격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로, 최근 언론 인터뷰 등에서 "매번 밤 새벽에 경찰과 검찰에 불려가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당시 21세였던 내가 느끼기에도 수사가 부실했다"고 증언했다. 사진/뉴시스
 
최영지 기자 yj11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