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지자체 실거래가 정보 일원화한다
'계약일' 기준 거래정보 통일…장기전세 등 협의체서 논의
2019-06-10 13:04:16 2019-06-10 13:04:16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의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가 일원화된다. 연간 2000만명이 사용하는 실거래 정보를 혼선 없이 제공해 시장 투명성 개선에 기여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시·군·구 기초 지자체로부터 실거래가 데이터를 취합해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에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서울 송파구의 한 공인중개소 모습. 사진/뉴시스
 
그 동안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같은 신고자료를 활용하면서도 취합 시점이나 기준 등 공개방식이 달라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었다. 국토부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실거래가 데이터를 총괄 취합한 뒤 각 지자체 시스템에 실시간 제공(API 방식)하는 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다.
 
우선 실거래가 성사된 '계약일'을 기준으로 관련 정보를 정리하기로 했다. 국토부와 인천시는 계약일을 기준으로, 서울시는 신고일을 기준으로 정보가 검색돼 혼선이 빚어졌다. 계약 후 최대 60일 내에만 거래를 신고하면 되다보니 정보공개의 시차 문제도 있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실거래 가격정보는 계약 시점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 같이 통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서 10일 단위로 공개하던 계약일을 하루 단위로 변경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제외하고 국토부는 공개했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장기전세임대 실거래 정보는 일단 공개하기로 했다. 실제 거래가 이뤄진 가격을 공개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이 작용했지만 향후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효과적인 정보공개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관련 정책 협의체를 구성했다.
 
실거래가 정보 일원화는 국토부와 각 지자체가 작년 7월부터 4차례에 걸친 회의 등을 거쳐 마련했다. 11일부터 국토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의 각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개선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일원화로 어떤 시스템에서도 동일하고 정확한 실거래가 정보 확인이 가능해졌다"며 "실거래 정보 혼선을 없애 프롭테크(Prop Tech, 정보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서비스) 분야의 신규 사업모델 발굴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보는 11일부터 국토부와 지자체의 시스템 간 차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세종=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