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국이동통신유통협, 방통위 항의 방문…"V50 대란, 대형유통망·특마 조사 촉구"
"상품권·법인 특판 물량으로 불법 보조금…시장 과열 주체는 이통사"
2019-05-14 16:05:08 2019-05-14 16:05:08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이동통신 유통망이 최근 'LG V50 씽큐' 대란과 관련해 정부에 대형유통망과 특수마케팅 채널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동통신 대리점과 판매점들이 회원으로 있는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는 14일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를 항의 방문했다. 협회는 단말기유통조사단 담당자들을 만나 하이마트·전자랜드·삼성 디지털프라자 등 대형유통망과 특수마케팅 채널을 통해 불법 보조금이 살포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협회는 "대형 유통망의 상품권의 재원이 이통사인지 대형 유통망인지 불투명하며 이통사들은 차별적 수수료를 지급하고 있다"며 "특수마케팅 채널은 법인 특판 물량을 활용해 온라인·내방약식 방식으로 시장교란을 유도하고 있는데 이들을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G V50 씽큐를 일반 유통망에서 구입한 소비자들이 지난 11~12일 일어난 보조금 대란에 대해 유통망에 보낸 항의 문자. 사진/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최근 삼성전자의 갤럭시S10 5G, LG전자의 LG V50 씽큐 등을 내세워 5G 가입자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 11~12일 판매장려금(리베이트)을 최대 90만원까지 책정하며 가입자 쟁탈전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일부 매장에서는 단말기 가격이 공짜를 넘어 소비자가 돈을 돌려받는 이른바 마이너스 폰도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V50의 출고가는 119만9000원이다. 온라인이나 특수마케팅 채널이 아닌 일반 유통망에서 LG V50 씽큐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항의와 개통취소 문의도 이어졌다. 협회는 "최근 5G 시장 과열 주체는 이통사"라며 "이통사들은 대형유통망과 특수 마케팅 채널을 통해 상생 의지를 포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통위는 지난 13일 이통 3사 단말기 유통 담당 임원들과 회의를 소집해 "차별적 지원금 등 불법을 동원해 5G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가 이어질 경우 향후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