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비용절감만 고려한 핀테크 활용은 노동자 소외 초래"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
핀테크와 점포 맞바꾼 씨티은행, 당기순이익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어
금융위 "기존 금융노동자 교육훈련 필요성에 동감"
2019-05-07 15:20:53 2019-05-07 15:21:22
[뉴스토마토 최진영 기자] 비용절감만 고려한 핀테크 사업 확대는 기존 금융노동자들을 금융권에서 내모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7일 국회도서관에서 공동 주최한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같은 의견이 제시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금융노조와 금융당국 관계자들은 금융권 일자리 변화에 따라 직업훈련 등을 통해 금융권 노동자들이 받는 충격을 줄여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추 의원은 "핀테크 산업 확장에 따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는 현 정부 태도에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들다"며 "이번 토론에서 나오는 의견들을 소중히 담아 의정활동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황기돈 공익위원이 '핀테크 시대의 일과 노동'을 주제로 첫 발제를 맡았다. 두 번째 발제는 정청천 워크인조직혁신연구소 연구원이 '핀테크와 노동의 사례'로 이어나갔다.
 
황 위원은 핀테크가 금융산업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면서 씨티은행을 사례로 꼽았다. 씨티은행은 모바일뱅크와 자산관리에 집중한다며 2016년 133개였던 점포를 2018년까지 44개로 줄였다.
 
이를 통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크게 늘었다. 영업이익은 2016년 2701억원에서 2018년 3655억으로 늘어났다. 같은 기간 1568억원이던 당기순이익은 3079억으로 증가했다.
 
황 위원에 따르면 영업비용을 3조5177억원 절감하면서 영업수익이 3조4222억 줄어 든 것을 상쇄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황 위원은 "기업은 이윤으로 돌아올 수 있는 투자를 한다"며 "현재 비용을 줄이려는 목표와 기술이 만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국내 금융권은 핀테크를 경험하고 있는 다른 나라에 비해 강력한 산별노조가 있음에도 금융회사의 변화에 대응하지 않고 있다"며 "금융권 노동환경 변화에 따라 직업훈련과 직무전환이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어서 정 연구원은 핀테크에 대응하는 독일, 미국, 일본의 사례를 소개했다.
 
노사정간 가장 활발한 논의를 벌이는 나라는 독일로 사회적 대화와 공동결정을 가장 우선가치로 뒀다. 독일 노동계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노동이 4차 산업혁명의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사회적 동의를 이끌어 냈다.
 
공동결정의 경우 사측의 중장기적 경영전략에서 발생되는 고용이나 노동조건의 변화문제를 사전에 협의하고 대안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이어진 토론에는 송현도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장, 김종진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부소장 등이 자리했다.
 
먼저 김 부소장은 "금융회사들은 회계법인 등을 통해 기술로 기존 노동자들의 업무를 대체해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을 수년째 컨설팅 받고 있다"며 "자연어 처리와 딥러닝에 발달이 기존 업무 대체 범위를 넓혀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핀테크 사업 확장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는 유럽연합에 국가들은 이미 토론중인 주제다"라며 "자본편향적 변화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며 노동문제를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존 금융노동자의 마찰적 실업에 따른 충격을 직업 재교육 훈련을 통해 흡수하는데 집중하겠다는 의견도 나왔다.
 
송 과장은 "정부는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중으로 일자리 관련한 사항은 소홀했을 수 있다"며 "내부적으로 기존 금융노동자의 교육훈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재정당국과 협의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주최한 ‘핀테크 산업 확대와 사회적 대응전략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7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렸다. 사진/뉴스토마토DB
 
최진영 기자 daedoo053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