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정섭 공주시장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 필요"
2019-05-01 12:31:56 2019-05-01 12:31:56
[뉴스토마토 김종연 기자] 공주시가 1일부터 9개 노선폐지에 따른 개편이 진행돼 시민들이 불편을 토로하고 있는 가운데, 김정섭 시장이 정부방침으로 충남도가 연구용역을 하고 있는 ‘공영제’ 전환에 대해 긍정적 입장으로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 시장은 1일 정례브리핑에서 “민선 7기 들어서 몇 개월 동안 교통정책 관련 전임, 현임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고, 용역도 맡겼다”며 “버스문제는 다른 지역도 비슷하겠지만 공주시가 유독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탁업체가 다른 곳에 비해 영세하다. 첫차와 막차를 줄이지 않으려고 했었으나, 보조금을 어디까지 늘려야 될지 모르는 상황이었다”며 “주 52시간 근로시간 문제는 운수업체에서 기사수를 늘리면 되는데, 채용할 여건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간 33억 원의 보조금이 집행되고 있다. 혈세가 낭비되고, 효율적으로 운영을 못하면서 시행정과 위탁업체와 시민과 서로 문제가 곯아터지고 있다”며 “충남도에서도 정부방침도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다. 공영제로 가야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혈세가 낭비되는 등 시내버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면서, 시행정과 위탁업체, 시민이 서로 곯아터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간 지역에서 시내버스를 운영해 오던 위탁업체에 대한 손실노선 보전비용이 연간 30억 원 대에 이르면서 자체운영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계산이 나온 것.
 
김정섭 공주시장이 시내버스 공영제 전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공주=김종연 기자 kimstomat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