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저축은행중앙회, 규제완화 물밑 작업 본격 시동
전담부서 개편·전략회의실 구축 등 분주…장기적 저축은행 발전계획도 수립
2019-04-10 20:00:00 2019-04-10 20:00: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저축은행중앙회가 규제완화를 위해 금융당국과의 물밑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달 규제완화를 위한 전담부서를 개편한데 이어, 관련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전략 회의실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서울 공덕 중앙회 사무실에 규제완화를 위한 전략 회의실(일명 워룸)을 구축했다. 11층 기존 임원 사무실을 개조해 만든 워룸은 회장실과 전무실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 회장이 직접 규제완화에 관련한 주요 현황을 직접 살피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달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규제완화 전담부서를 마련했다. 이 전담부서는 영업지원부서와 업무지원부서로 구성돼 있으며, 여기서 규제 개선과 회원사 공동업무를 진행한다.
 
이들 전담부서는 예금보험공사와 저축은행업계 간 예금보험료 인하를 위한 외부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에선 저축은행중앙회가 올 하반기 중에 용역기관을 선정해 발주하고, 결과가 나오면 공청회를 개최한 뒤 당국에 예보료 체계 개선을 적극 건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처럼 저축은행중앙회가 규제완화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는 규제완화가 박 중앙회장의 핵심 추진과제이기 때문이다.
 
앞서 박 중앙회장은 지난 1월 취임사에서 "단기적인 과제로 저축은행의 과도한 규제 완화를 추진하겠다"며 "우선순위를 정해서 추진 시기가 정해지면 세밀한 전략을 가지고 금융당국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저축은행에 대한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제11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자산 1조원 이상 저축은행 21곳의 해외송금을 허용키로 했다.
 
지역의무대출 규제도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역재투자 평가제도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이 제도는 SBI·웰컴·JT·JT친애저축은행 등 자산 1조원 이상, 복수 영업구역을 가진 대형 저축은행 10곳에 대해 지역재투자 현황을 매년 파악해 우수 저축은행에 영업규제 개선 방안 등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저축은행 고위 관계자는 "박 회장이 취임때부터 규제완화를 강조해온 만큼, 금융당국과의 소통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단순히 몇개 규제완화를 추진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발전종합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축은행중앙회가 저축은행의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규제완화를 추진하기 위해 전략 회의실을 마련했다. 서울 공덕 저축은행중앙회.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