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소방관 국가직 전환, 야당 협조하길"
'소방관 국가직화' 청와대 국민청원 사흘 만에 12만 돌파
2019-04-07 13:48:06 2019-04-07 15:05:09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강원도 산불을 계기로 '소방관 국가직 전환' 논의가 다시 공론화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회가 답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내고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인원이 사흘 만에 10만명을 넘어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자체별로 상이한 재정 여건이 현장인력 부족과 장비 부족, 처우의 차이를 빚고, 이로 인해 국민의 안전에도 지역 차이가 발생하는 악순환을 멈추어 달라는 청원이 큰 공감을 얻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변인은 "문재인정부는 일찍이 소방청 독립과 더불어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통한 처우·인력·장비 격차의 해소와 전국 소방안전 서비스의 고른 향상을 국민께 약속드린바 있다"면서 "그러나 국가직 전환을 위한 관련 법안들은 국회에 발이 묶여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지난해 소관 상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제도 도입은 물론 보완책까지 논의됐다"며 "그렇지만 최종 의결을 목전에 두고 야당의 비협조로 마지막 문턱을 넘지 못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 간곡히 요청한다. 소방관 국가직 전환은 대통령 공약이나 정부의 약속을 넘어선, 국민의 요청"이라며 "4월 국회에서는 관련 법안들이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에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은 7일 오후 기준 12만명을 넘는 인원의 지지를 받았다. 청원인은 소방공무원을 지금처럼 지방직에 둘 경우 재난방지를 위한 제대로 된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서 "국가직으로 전환해서 소방공무원 분들께 더 나은 복지나 또 많은 지역의 재난과 안전에 신경써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소방관들이 5일 강원도 속초시 영랑호 주변 주거지 인근에서 산불을 진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