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도전 성공패키지, 민간투자 연계 확대한다
민간 엑셀러레이터 발굴 창업자에 4억 추가 지원…"투자형 비율 높여나갈 것"
2019-02-17 06:00:00 2019-02-17 06:00: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정부가 재도전 성공패키지 사업에서 민간투자 연계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민간 엑셀러레이터가 발굴한 우수 재창업자에게는 2년 간 최대 4억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17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재도전 성공패키지'를 공고한다고 밝혔다. 재도전 성공패키지는 예비 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 기업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다. 8개월 동안 최대 6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전문가 멘토링, 실패 예방·재창업 교육, 사무공간 등을 일괄 지원한다.
 
중기부는 지난해 일반형 외에 재창업자 5명을 대상으로 민간투자연계 방식인 투자형 사업을 시범 실시한 결과 17.3대 1의 높은 신청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에 중기부는 민간 투자를 연계해 지원하는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사업을 적극 벤치마킹해 재창업 지원사업에서도 투자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대상을 10개로 확대하고, 하반기에는 대기업과 민간투자자, 정부가 함께 발굴하는 '대기업 연계형'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앞서 중기부는 투자 중심 재창업 지원을 위해 3305억원 규모의 재기지원펀드를 조성하고 작년에 85개사에 115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하지만 초기 재창업자는 대형 투자유치가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민간이 소액투자해 발굴한 재창업 기업을 정부가 성장시켜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동원 중기부 재기지원과장은  "팁스 방식을 재창업자 지원에도 적용하는 것"이라며 "투자 당사자인 민간투자자들은 좀 더 면밀하게 사업화 가능성과 기술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성공률이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투자 효과를 분석해 향후 투자형 비율을 점차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 재도전 성공패키지 전체 지원 규모는 290명 내외다. 1차로 245명, 6월로 예정된 2차 모집에서 45명을 추가 선정한다. 재창업자금 신청자가 재창업 전 분식회계나 고의 부도, 부당해고 등을 하지 않고 성실하게 경영했는지 판단하는 성실경영평가를 비롯해 서면, 발표평가를 통해 4000만원~6000만원을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창업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시제품 제작이나 마케팅비를 제공하는 사업화 지원 실패 원인 분석과 주요 실패사례 공유 등 사업역량 강화 교육, 수출·투자·마케팅 등 역량별 맞춤형 심화교육을 지원하는 재창업 교육 재창업자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전문가 멘토링 및 네트워크 지원 등이 제공된다. 2년차에는 5개월 간 3000만원 내외에서 후속 지원한다. 투자형의 경우 1억5000만원 한도 연구개발(R&D)비가 추가 지원된다.
 
중기부는 2015년 사업을 신설하고 지난해까지 총 739개의 재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한 바 있다. 2017년의 경우 매출 2014억원, 일자리 592개의 성과를 창출했다. 인테리어 전문 앱 '집닥'을 개발한 박성민 대표는 2017년 재도전 성공패키지를 통해 지원받은 이후 카카오 등으로부터 50억원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올해는 작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7전8기 재도전 생태계 구축방안'을 반영해 채무가 있더라도 우수한 사업 아이템을 보유한 재창업자도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창업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는 지난 14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단 최종 선정 전까지 채무 조정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K-스타트업과 재도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사업 신청이 가능하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작년 6월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재도전 한마당'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