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미 외교장관, 2차 북미회담 준비상황 점검
비핵화-상응조치 조율한 듯…"북, 약속 이행시 더 큰 보상"
2019-02-15 00:30:00 2019-02-15 00:3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외교수장이 만나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내주 개최예정인 북미 추가 실무협상에서 비핵화와 상응조치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외교부에 따르면 중동평화와 안보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 참석차 폴란드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만나 2차 북미 정상회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평양 실무회담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비핵화 협상전략을 조율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간 추가 실무협상을 앞두고, 북한의 비핵화 수준에 따른 미국 측 상응조치 여부를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경우 기존에 가능한 것으로 제시된 내용을 뛰어넘는 보상을 할 것'임을 분명히 해왔다”고 밝혔다. 경제제재 완화를 조건으로 영변 핵 시설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외에 플루토늄·우라늄 관련시설 폐기에 나설 것을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미 행정부 고위관료들은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가 있을 경우 제재 완화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를 발표한 후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의 지도력 아래 강력한 경제강국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이 대표적이다. 비건 대표도 최근 미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약속을 지킨다면, 미국은 과거에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을 뛰어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와 산림분야 협력, 전염성 질병의 유입·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조치,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개소 등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남북협력 사업과도 연관된다. 일각에서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비핵화 성과가 나올 경우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사업이 속도가 날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미국 방문 중이던 지난해 12월6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