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전자, 병원 모바일 UC 국내 최초 구축
2008-04-15 12:00:00 2011-06-15 18:56:52
첨단 통신기술을 통해 병원 입원 환자의 상태 변화가 곧바로 의료진에게 전달돼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삼성전자와 삼성서울병원이 15일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IP교환기(IP PBX) 기반의 병원 모바일 UC(Unified Communicationㆍ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병원 모바일 UC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모바일 솔루션으로 통합해 관리하는 것으로, 국내에서 IP 기반 병원 모바일 UC가 구축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병원 모바일 UC는 의료장비와 무선 IP(인터넷 전화)의 연동을 통해 환자와 의료진, 의료기기 간의 신속한 통신이 가능하다.
 
우선, 환자의 혈압이나 심박수 등의 수치가 정상에서 벗어나면 환자에게 연결된 의료기기가 자동으로 의료진의 무선 IP폰으로 경고메시지를 전달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
 
의료진들도 무선 IP폰을 통해 별도의 통화요금 없이 언제 어디서나 환자상태에 대한 의사소통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이와 관련, 이종철 삼성서울병원 원장은 환자 생명을 구하기 위해 촌각을 다투는 의료 현장에서 모바일 UC 솔루션은 의료 서비스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 삼성서울병원 본원으로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운섭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부사장은 삼성서울병원 모바일 UC IP교환기(IP PBX) 기반의 고객 맞춤형 솔루션으로 지난 3년간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공공기관, 학교 등으로 고객 특화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토마토 정경준 기자(jkj856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