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용덕 손보협회장 "지속 성장 견인하는 비즈니스모델 확립하겠다"
해킹 방지 사이버보험 확대, 노인 요양서비스 제공
2019-01-16 15:42:03 2019-01-16 15:42:03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기존의 사업방식에 대한 혁신적 변화를 통해 손보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 확립과 소비자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혁신과제를 추진해 나가겠다."
 
김용덕(사진) 손해보험협회 회장은 16일 서울 광화문 인근의 한 식당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영업방식과 서비스로는 더 이상의 성장을 담보할 수 없고,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도 맞출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이를 위해 인구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생활 방식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위험을 파악하고, 맞춤형 보험 상품 개발과 신규 사업영역 개척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손보업계는 해킹위험 등에 대비하기 위한 사이버보험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노인 요양서비스와 같은 시니어 세대 대상 서비스도 지원할 방침이다. 반려동물산업 성장과 관련 보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도 추진해 가기로 했다. 또 혁신기술과 융합한 인슈어테크를 발전시키기 위해 규제 완화와 해외사례 벤치마킹이 추진된다.
 
그는 오는 2020년 새 국제회계기준인 IFRS17 연착륙을 위해서 손보업계의 경영환경 개선 지원도 약속했다. 김 회장은 "불명확하거나 불합리한 기준으로 인해 보험금 등 불필요한 비용이 누수 되고 있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합리적으로 바꿔 가겠다"며 "관계부처와 함께 비급여 의료제도에 대한 관리체계 마련을 건의해 합리적 보험금 지급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손보업계의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손보협회의 소비자 상담센터 기능과 역량을 키우고 소통채널도 강화하겠다"며 "원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2%에 이른다며 보험금 청구와 지급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불완전판매 근절로 민원발생 요인 사전 차단하고, 실손의료보험금 청구 간소화 추진 등 소비자 편익제고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