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방적인 진상규명 안 된다" 한국당, 5·18조사위원 고수
2019-01-16 20:00:00 2019-01-16 20: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논란이 되고 있는 5·18 진상조사위원회 자당 인사추천안을 밀어붙이기로 했다. 편향적으로 조사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는 이유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16일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자기들 입맛에 맞는 사람들만으로 진상규명을 하려 한다면 일방적인 진상규명이 될 것"이라며 "의혹이 한 점 남지 않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현재 추천안을 전혀 변경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왜 우리당 몫으로 돼 있는 추천 권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냐"며 "이는 5·18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추악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14일 5·18 진상조사위원에 권태오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변호사를 추천했다. 5·18 유족 단체 등은 권 전 처장에 대해 전문성이 있는 인사인지 의문을 표했고, 이동욱·차기환 두 인사를 놓고선 "정당한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하고 훼방 놓을 가능성이 농후한 인물들"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광주 민주화항쟁은 우리 현대사에서 진상규명을 안하고 넘어갈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인데 한국당이 아직도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은 대단히 안타깝고 아쉽다"며 "한국당은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이 활동할 때 진상규명을 방해 안하도록 기본방침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조사위원 재추천 또는 추천권 반납을 요구하며 "2월 임시국회에서 법을 개정해서 한국당의 추천이 없이도 진상조사위가 출범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만 칭화대 예종광 교수 초청 조찬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