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신년회견)"김정은에 친서 보내…곧 2차 북미회담 후 서울답방"
"북미 입장차, 정상회담 통해 해소 기대"…신성장동력으로 '남북경협' 지목
2019-01-10 20:00:00 2019-01-10 20: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7~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까워졌음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직접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 가능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한 회견에서 “그동안 중국은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많은 역할을 해줬다”며 “이번 김 위원장 방중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성공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각종 소식통 발로 북미 정상회담 후보지들이 거론되는 가운데 문 대통령도 회담 개최를 낙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쯤되면 정말 머지않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 간 고위급 협상 소식을 듣게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를 위해서는 분명한 비핵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미국 측에서도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독려하기 위한 상응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협상이) 늦어진 기간 동안 양쪽 입장 차이에서 접점이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낸 사실도 공개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밝히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길 바란다”며 말을 아꼈다. 2차 북미 정상회담 등을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 과정이 속도감 있게 진행돼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지난달 30일 김 위원장이 보내온 친서 내용 일부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대단히 성의있는 친서였고 연내 답방을 하지 못해 간곡히 양해를 구하는 내용이었다. 새해 다시 만나길 바라는 좋은 내용이었다”며 “(연내) 답방이 무산된데 대한 궁금증들이 있기에 북한에 ‘받은 친서 내용을 일부 공개하겠다’고 사전에 알리고 공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연 중에 북한과의 대화가 진행 중임을 암시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과 연동되는 것”이라며 “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향후 한반도 평화정착 프로세스 과정을 놓고는 종전선언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의 끝 단계에 이르게 되면 그 때는 평화협정에 이르게 되고, 평화협정에는 전쟁에 관여했던 나라들이 함께 할 필요가 있다”며 “그러면 다자구도로 가게 된다. 종전선언은 그런 길로 나아가자는 하나의 정치적 선언으로 설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그런 식의 길로 나아가자는 정치적 선언으로 설정했던 것"이라며 "종전선언에 따라 서로 간의 적대관계를 해소하자는 선언이 이어지면 북한도 비핵화를 속도감 있게 하고 평화협정도 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남북 경제협력을 두고도 “우리 경제에 새 활력을 불어넣는 획기적인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해제돼 북한 경제가 개방되고 인프라가 건설되면 중국을 비롯해 여러 국제자본들이 경쟁적으로 북한에 들어갈 수 있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이를 선점하는, 또는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경제가 구조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고, 과거와 같은 고도성장이 쉽지 않은 만큼 남북 경협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징용 피해자 배상판결 등으로 촉발된 한일 갈등에 대해 “한국과 일본이 새로운 외교관계를 수립하면서 한일 기본협정을 체결했지만 그것으로 다 해결되지 않았다고 여기는 문제들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자꾸 쟁점화해서 문제들을 논란거리로 만들고 확산시키는 것은 현명한 태도가 아니다”라며 “피해자들의 고통을 치유하는 문제에 대해 양국이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진지하게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장에 박수를 받으며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