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권 혁신이 '답'이다)④2금융 시장 성장 아닌 생존
카드사, 카드수수료 인하 직격탄에 인력감축 등 대응방안 고심
저축은행, 연체율 급등에 리스크 관리 집중
2019-01-01 15:00:00 2019-01-01 16:03:51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카드사와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이 올해 경영 목표로 성장보다는 '생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카드수수료 인하로 올해에만 1조4000억원에 달하는 수익 타격이 예상되는 카드 업계 입장에서는 인력 구조조정과 마케팅비용 등 사업비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 역시 금융당국의 고금리대출 압박이 본격화되는 만큼, 리스크관리 강화 등 내실 다지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드업계는 정부의 카드수수료 인하 여파로 내년 당기순이익 목표를 지난해보다 최대 30% 낮추는 등 긴축경영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400명가량 인력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컨설팅을 의뢰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BGC는 수익성 악화에 따라 400명가량의 인력감축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현대카드에 전달했다. 구체적 인력감축 제안은 현대카드 200명, 현대캐피탈과 현대커머셜에서 각각 100명이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커머셜의 정규직 직원 수가 각 1775명, 1855명, 469명인 것을 감안하면 현대카드가 11.3%, 현대캐피탈이 5.4%, 현대커머셜이 21.3%를 감원하는 셈이다.
 
현대카드는 우선 당분간 인력 충원을 하지 않고, 퇴사직원을 위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퇴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2년간 자연적으로 퇴사한 인력이 400명가량이었다"며 "당분간 충원을 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인력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우리카드는 영업비용 등 사업비 등을 대거 감축할 계획이다. 앞서 각 부서별로 마케팅비 감축안을 제출받은 우리카드는 올해 당기순이익이 올해보다 800억원가량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카드는 본격적인 매각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롯데그룹은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회사의 금융회사 지분 소유 금지조항에 따라 내년 10월까지 롯데카드를 매각해야 한다. 카드사 관계자는 "롯데카드가 매각절차에 돌입하면서 사실상 신규 사업을 진행하기 힘든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영업비용 등 기존 사업비용도 줄여야 매각에 유리한 만큼, 적극적인 영업보다는 조직 축소에 방점을 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지난해 순이익이 늘어난 저축은행 업계도 적극적인 사업 추진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이는 금융당국의 고금리대출 규제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SBI·OK·웰컴·JT친애저축은행 등 주요 저축은행은 고객 리스크 관리와 대출 심사 강화 등을 내년 경영전략의 핵심 목표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SBI저축은행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가계대출 연체율을 낮추고 기업금융 등 영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웰컴저축은행은 올해 선보인 통합 모바일플랫폼 '웰뱅'을 확대하며 대출심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앞서, 웰컴저축은행은 머신러닝(기계학습)을 신용평가시스템(CSS)에 도입해 고객의 상환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현재 웰컴저축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10% 미만에서 관리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결과 기존보다 연체율 등 고객 리스크관리에 장점이 많았다"며 "웰뱅을 확대해 고객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내년 큰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OK저축은행도 모든 대출심사에 머신러닝을 통해 인공지능을 구현, 신용도 평가에 활용해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저축은행 업계가 대출심사를 강화하고 있는데는 최근 들어 가계대출에서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의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3분기 기준 79개 저축은행의 자산건전성 관련 지표는 지난해 말보다 후퇴했다. 특히, 가계대출 연체율이 높아졌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말 대비 0.3%포인트 오른 4.7%로 나타났다. 가계신용대출 연체율이 6.5%로 0.5%포인트 상승했고, 주택담보대출도 2.3%로 0.5%포인트 올랐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올 초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기존에 25~27%대 금리를 적용받던 차주들에게 24% 이하로 대출을 진행할 경우 저축은행의 리스크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어 만기 연장보다는 상환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이 때문에 이들 고금리 대출의 규모는 줄었지만 정작 연체율은 증가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당국이 내년에는 고금리대출 축소 압박과 더불어 연체율 등 자산건전성 문제도 제재와 압박을 강화할 수 있는 만큼, 대출심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서울의 한 저축은행 영업점에서 고객이 대출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