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미 제재예외 받고 대통령 전용기 뉴욕행' 보도, 사실 아냐"
2018-12-13 11:11:42 2018-12-13 11:11:42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용하는 전용기가 지난 9월 미국 뉴욕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대북제재 면제를 받았으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 중간기착지로 미 로스앤젤레스(LA) 대신 체코를 택한 것도 제재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미국이 예외절차를 요구한 적이 없고 따라서 우리정부가 미국정부에 (제재)면제를 신청한 적도 없다”며 “미국 허가를 받고 뉴욕에 갔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G20 회의 당시 체코를 중간기착지로 정한데 대해서도 “반복적으로 말씀드리고 있지만 제재문제와 무관하다”며 “급유문제 등 기술적 측면과 함께 양자 정상외교에서 성과를 거두려고 했다. 대표단 시차적응 문제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생체리듬과 기류를 고려했을 때 동쪽(미국)이 아닌 서쪽(체코)을 거쳐 아르헨티나로 가는 것이 적응에 유리하다는 판단 등이 있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지난해 워싱턴과 뉴욕에서 동포간담회를 열었고 해당지역 교민뿐만 아니라 미국 전 지역 동포를 대상으로 했다”며 “내년에도 LA에 들를 기회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밝혔는데도 오보가 되풀이되는데 대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도 이날 “(유엔총회 당시) 우리 정부가 미측에 대북제재 면제를 신청한 적은 없다”며 “G20 정상회의 당시 중간기착지로 체코를 정한 것도 누차 밝힌 바와 같이 제재문제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해외순방시 사용하는 전용기가 성남 서울공항에 주기된 모습.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