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 금리인상·보호무역, 한국에 장기 영향"
한은 "파급력 크지 않지만 영향 오래 지속…경제 펀더멘탈 등 개선해야"
2018-10-01 16:01:13 2018-10-01 16:11:21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금리 인상 등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진 않지만, 장기간에 걸쳐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은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금리 인상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은행이 1일 발간한 'BOK 경제연구-정책 불확실성과 위험회피 충격이 소규모 개방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는 자국뿐 아니라 주변국의 금융 및 거시경제 변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이후 관세 등 무역 및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주변국들의 불안감도 커졌다.
 
보고서는 13개 선진국과 27개 신흥시장국 등 총 40개국으로 구성된 소규모 개방경제를 19904분기~20154분기 기간으로 나눠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가 미치는 파급효과를 추정했다. 이를 신흥국 시장에서 투자 자본이 유출되는 글로벌 위험회피 성향 충격의 영향과도 비교·분석했다.
 
연구 결과,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와 위험회피 성향 증대 모두 소규모 개방경제의 소비·투자 등 거시경제 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소규모 개방경제로부터 자본 유출을 초래해 대미 달러 환율이 상승하기도 했다.
 
다만, 파급효과의 강도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글로벌 위험회피 충격 발생 시에는 소규모 개방경제의 금융 및 실물 부문이 단기적으로 크게 악화되는 동시에 회복도 빨랐다. 반면 미국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발생할 때는 점진적으로 위축됐으나 회복속도가 느렸다. 특히 미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은 선진국에, 위험회피 성향 증대는 신흥국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 컸다.
 
김영주 한은 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글로벌 위험회피 성향 증대가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에 비해 소규모 개방경제의 금융시장 및 실물경기에 미치는 부정적 파급효과가 단기적으로 크게 나타났다"면서 "그러나 미국 경제정책 불확실성 확대의 부정적 영향은 상대적으로 강도가 약하나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경우 소규모 개방경제인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글로벌 리스크 확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으나 장기간 걸쳐 지속될 가능성에 유의해야 한다""파급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금융시장 발전, 경제 펀더멘탈 개선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