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국내 최대 맛집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식신이 가을을 맞아 여행을 떠나기 좋은 '전국 수제맥주 지도'를 공개했다. 이번 지도에서는 서울부터 제주까지 전국에 걸친 40곳의 유명한 브루어리(양조장)가 이름을 올렸다. 지역 특색이 담긴 재료를 활용하거나 브루어리만의 고유한 특색과 제조법을 보유한 곳이 대부분이다. 특히 투어 프로그램이 있는 브루어리에서는 맥주 양조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인기가 좋다.
음성에 위치한 코리아크래프트 브루어리는 우리나라 브루어리의 원조 중 하나로 '아크(ARK)'라는 브랜드로도 유명한 곳이다. 관광객이 몰리면서 작은 시골마을에 활기가 생겼다. 넓고 편안한 분위기의 매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수제 맥주와 피자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수제맥주와 파인다이닝을 접목한 '구스 아일랜드 브루하우스', 유명 미국 브루어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와 협업해 만든 '제주맥주 브루어리' 등도 투어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지역 특산물을 맥주에 녹여낸 브루어리도 인기다. 강릉의 '버드나무 브루어리'는 탁주 양조장을 개조한 곳으로 솔, 창포, 오죽, 커피 등 강릉의 맛을 담아낸 맥주를 만날 수 있다. '책맥'이라는 세트메뉴를 구매하면 이 곳에서 판매하는 책과 맥주 한잔을 준다. 담양의 '담주 브로이'는 담양에서 자란 대나무를 사용한 수제 맥주와 안주를 만드는 곳으로, 대나무 특유의 매력적인 잔향을 느낄 수 있다.
식신의 안병익 대표는 "매년 가을이 되면 새우축제, 단풍명소 맛집 등의 키워드가 항상 상위권에 올라온다"며 "하지만 올해는 고된 여름을 보낸 만큼 '힐링여행' 키워드를 종종 확인할 수 있는데, 조용한 여행지에서 세상에 하나 뿐인 맥주와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식신 앱은 구글플레이, 티스토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웹사이트로도 이용 가능하다.
전국 수제맥주 지도. 사진/식신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