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 군사·체육·적십자 회담 확정
속도내는 '판문점 선언'…개성공단 공동연락사무소 조만간 설치
2018-06-03 13:32:38 2018-06-03 13:32:38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남북이 4·27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비경제 분야인 군사·체육·적십자(이산가족) 회담 일정을 확정하고, 조속한 시일 내 개성공단 공동연락사무소를 설치키로 했다. 경제협력 성격을 가진 철도·도로·산림·예술 협력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완화 이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1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남북은 우선 14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방안을 논의한다. 18일에는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체육회담을 하고 통일농구경기 및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 문제를 조율한다. 이어 22일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논의할 적십자회담을 북측 금강산 지구에서 진행한다. 6·12 북미 정상회담 이틀 후부터 나흘 간격의 속도전이 펼쳐지는 셈이다.
 
공동연락사무소는 개성공업지구 내에 개설하고 정식 개소 전에는 임시사무소를 열어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15일 이전 사전 점검단을 파견해 현지 시설을 점검한다. 개성공단이 가동될 때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가 사용하던 건물을 보수해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통일부는 “연락사무소 개설로 남북 간 상시 대화가 가능해지고, 남북교류 협력을 북측 지역에서 지원함으로써 남북교류 협력의 획기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남북 철도 및 도로협력 분과회의 ▲산림협력 분과회의 ▲가을 북측 예술단의 남측 지역 공연을 위한 실무회담 등은 차후 문서교환을 통해 논의·확정키로 했다. 이들 항목들은 현재진행형인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 위반 가능성이 있어 일종의 속도조절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남북은 6·15 공동선언 18주년 공동행사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설 문제에 관해서도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다만 6·15는 시간이 촉박하다는 판단에 따라 북측이 제안한 ‘남쪽 공동행사’는 개최하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였다.
 
조 장관은 “6월1일, 남측에서는 여름이 시작됐다. 새로운 계절이 시작되는 때에 판문점선언을 이행을 우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과정에 돌입했다”며 “오늘 우리가 보여준 것과 같은 자세로 앞으로 남북간에 풀어야 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못 풀 문제가 없다. 이런 마음을 다시 한 번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 역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조속히 밀고 나가는 것이 앞으로 북남관계의 전도를 열어 나가는데서 획기적인 전환적 계기로 된다는 것을 다시금 인식했다”며 “호상 신뢰하고 배려하는 또 공동으로 노력하는 이런 초심을 잃지 말고 쌍방 당국이 자기 할 바를 각기 열중하는 것이 대단히 필요하다”고 호응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에 포함된 내용 외에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석방 문제를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회담 종료 후 브리핑에서 “남측 주민이 북한에 억류된 문제에 대해 논의했고, 북측에서는 억류자 문제를 관련기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이 (집단탈북) 종업원 문제는 오늘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억류자 문제와 종업원 문제는 완전히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북측은 한미 연합훈련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송영무 국방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 참석을 계기로 회담을 하고 북미 정상회담 여건 조성을 위해 한반도에서의 연합훈련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자료/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