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월호 노란물결 정치권도 추모 행렬…한국당만 불참
여야 4당 지도부 추도식 참석…"세월호 진실 앞에 무한 책임감"
2018-04-16 17:29:16 2018-04-16 17:29:16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세월호 참사 4주기 당일인 16일 오후 3시. 노란 물결로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붐비는 경기도 안산 화랑유원지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가 등장했다. 세월호 참사 4주기 추모제 ‘기억식’에 참석하기 위함이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 선 4당 지도부는 희생자 유가족과 미수습자 5명의 가족을 위로하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약속했다. 추 대표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세월호 진실 앞에 우리는 여전히 부끄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해 온전한 진상규명을 해야 대한민국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유 공동대표는 “희생자와 미수습자를 포함한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유가족과 미수습자 가족, 생존자들이 고통을 겪은데 대해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늘 추모제를 마지막으로 세월호 합동분향소는 문을 닫지만 정의당은 끝까지 세월호의 진실을 밝히고, 이윤과 탐욕 대신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갈 것을, 오늘 다시 304인 희생자의 영령 앞에서 다짐한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는 5000여석을 꽉 채운 추모객들과 함께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기린 추도 영상 ‘다녀왔습니다’도 상영했다. 영상이 끝나고도 이들은 한참 동안 눈시울을 붉히며 세월호를 향해 묵념을 하듯 고개를 숙였다.
 
특히 야당은 새로 출범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2기 격이다.
 
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에 무한 책임을 진 문재인 정부는 대한민국을 과연 안전한 나라, 인간 존엄과 가치, 생명의 소중함을 지키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어떠한 실질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묻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특조위가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이 대표도 오전 회의에서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는 침몰 원인을 비롯해, 참사의 진실을 끝까지 추적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 사회 도처의 위험을 제대로 규제하고 안전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추 대표는 “정부 주관 합동영결식이 참사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열린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이라며 “당은 새로 출범한 제2기 세월호진상규명위원회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도록 있는 힘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당의 특조위 추천 인사인 황전원 상임위원 추천 재검토를 요구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2기 특조위는 모든 진실을 규명하는 근간”이라며 “황전원 위원은 양심이 있다면 자진사퇴해야 할 것이고, 한국당은 정신이 똑바로 박힌 정당이라면 즉각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우 원내대표도 한국당에 황 위원의 추천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편 세월호 4기 추도식에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전원 불참했다. 매년 세월호 추도식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홍 대표는 지난해 3주년 추도식에도 불참했다. 대신 홍 대표는 이날 6.13 지방선거 정치공작 진상조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여 공세 고삐를 조였다. 홍 대표는 “지금 계속 추진되어야 할 사안이 김기식, 김경수 두 사람에 대한 특검”이라며 “특히 김기식 사건 같은 경우에는 해임 여부를 불문하고 그 사람의 범죄행위를 밝히는 것이 국민 앞에 제대로 된 야당의 도리”라고 말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김 의원 건에 대해서도 “오고 간 문자만 제대로 수사가 되면 진상이 바로 드러날 것”이라고 홍 대표는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의원총회를 열어 김 의원과 외유성 출장 의혹으로 사퇴 압박을 받는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에 대한 집중 공세 방안을 논의했다.
 
여당은 추모제에 참석하지 않은 한국당에 비판의 발언을 쏟아냈다.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직도 반성없는 무책임한 행동으로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한국당이 일말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세월호의 진실을 은폐하고 정쟁화시켜 세월호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방해하려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16 세월호 참사 4주기인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정부 합동 영결·추도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조사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