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강원랜드 부정채용 226명 전원 직권면직"
문 대통령 "비리 처리 소극적인 공공기관, 엄중 책임 물을 것"
2018-03-15 15:58:37 2018-03-15 16:02:2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고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가담자나 부정합격자 처리에 소극적인 공공기관 책임자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으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강원랜드에서 부정합격이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조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강원랜드로 대표되는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은 뒤 그 후속 조처를 철저하게, 그리고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또 “청와대는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부정합격자에 대한 앞으로의 조처 방안을 논의했다”며 “특히 강원랜드의 경우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 조처를 한다는데 뜻을 모았고,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랜드 226명은 검찰 수사 및 산자부 조사 결과 점수 조작 등을 통해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사람들로, 지난 2월5일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검찰과 산업부 조사로 부정합격 면모가 드러났는데, 226명에 대한 후속절차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마지막 사법처리까지 마친 뒤 해고를 하면 너무 늦어서 우선 직권면직하게 됐다”면서 “채용비리 문제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이고, 국민들의 분노가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조처를 취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다만 채용비리로 인한 피해자 구제에 대해선 난색을 표했다. 이 관계자는 “2013년 발생한 일로, 취업성적 자료가 제대로 남아있지 않다”며 “탈락한 사람들 구제는 어려워 보이지만, 우선 시험점수 조작 등으로 부정합격한 사람들에 대한 명백한 조치는 가능할 것 같다. 점수가 원래 커트라인을 넘기는 사람들은 불이익을 주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업비리,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구성안, 대통령 해외순방 일정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