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일 "비핵화 대화 지지"…정부 "적극 지원 바라"
정의용·서훈, 시진핑·아베 접견…시진핑, 양회 기간에도 접견 성사
2018-03-12 21:00:00 2018-03-12 21: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는 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국과의 협력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필수라는 인식 하에 접근 중이다. 단순히 이해·지지를 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정부가 그리는 외교구상을 실현하는 지렛대로 삼으려는 의중도 읽힌다.
 
연이은 북한·미국 방문을 마치고 11일 귀국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이튿날인 12일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각각 중국·일본으로 출국하며 1박2일 간의 일정을 시작했다. 서 원장의 일본 방문에는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이 동행했다. 이들은 출국 전 별다른 방문소감을 밝히거나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은 채 비행기에 올랐다. 정 실장은 방중 일정을 마친 뒤 곧바로 모스크바로 이동해 15일까지 머물면서 러시아 측에 북한·미국 방문결과를 연이어 설명할 예정이다.
 
이들 국가들은 우리 정부와 정전협정 당사국·6자회담 참여국 등으로 얽혀있다. 향후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논의 과정에서 중국이 정전협정 당사자로 참여하는 4자회담이 필요하다. 이들 국가들이 한동안 가동이 중단된 6자회담 재개 필요성을 강조할 경우 우리 정부도 마냥 외면할 수만은 없다. 주변국 외교의 필요성은 독일 통일 과정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독일 통일을 이끌어낸 헬무트 콜 전 서독 총리는 “서독에 대한 유럽 파트너 국가들과 미국의 신뢰를 확고히 하지 않았다면 1989~1990년과 같은 역사 진전은 불가능했다”고 회고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 실장은 방중 직후 중국 외교사령탑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의 회동에서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목표 달성에 있어 여러 가지 진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시진핑 국가 주석과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기여 덕분”이라며 사의를 표했다. 양 위원도 문 대통령이 특사 자격으로 북한과 미국을 연이어 방문한 정 실장을 중국에 파견해 관련 사항을 통보토록 한 것을 환영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명확하다”며 “한반도 비핵화 목표 실현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 대화와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라고 강조했다. 늦은 오후에 이뤄진 시 주석 면담에서 정 실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면담 결과와 남북·북미 정상회담 추진상황, 문 대통령이 구상해온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로드맵’ 등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을 방문한 서 원장 일행은 이날 저녁 고노 다로 외무상을 만나 남북·북미 정상회담 관련해 의견을 교환하고 방북·방미 결과를 전달했다. 13일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면담도 예정돼있다.
 
시 주석과 아베 총리와의 면담이 성사된 데서 이들 국가들이 정 실장과 서 원장을 맞이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시 주석의 경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급하게 정 실장 면담일정을 잡았다. 북한과 미국을 다녀온 당사자들을 직접 만남으로써 상황을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도자의 결단을 통해 남북·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된 가운데 중국·러시아 정상이 장기집권 궤도에 오르고 있다는 점도 이들 국가와의 신뢰관계 형성이 필요한 이유가 된다는 지적이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부터)이 12일 오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문재인 대통령·트럼프 미 대통령·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각각 중국 베이징과 일본 도쿄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