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권역별 최고위 폐지·당원자치회 도입안 추인
당무위서 혁신안 인준…당권·대권 분리 현행 유지
2018-01-17 17:29:39 2018-01-17 17:29:39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권역별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당원자치회를 도입하는 당 정치발전위원회의 혁신안을 최종 추인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혁신안 인준을 마무리했다고 김현 대변인이 전했다.
 
지역별 최고위원제 대안 마련 안건은 별건으로 상정해 통과시켰다. 구체적인 지도부 구성과 선출방식에 대해선 차기 전당대회 전까지 충분히 논의하기로만 방침을 정했다.
 
당권·대권 분리시기 규정은 현행(1년 전 사퇴)을 유지한다. 대선 1년6개월 전으로 바꾸려던 규정을 혁신안에서 배제하면서다.
 
당원 권리 강화를 위해 당원자치회를 구성, 권리당원 10명당 1명을 중앙대의원으로 추천하는 방안을 일정한 쿼터 내에서 시범 실시한 뒤 전면 도입키로 했다. 합당과 해산을 비롯해 주요 당헌 및 강령과 관련된 사안의 경우 전 권리당원 투표로 결정키로 했다. 당원 제도는 기존 일반당원과 권리당원에서 평생당원(100년 당원)으로 변경됐다.
 
아울러 선출직 공직자 선출 규정은 특별당규로 만들고, 이를 개정하고자 할 때는 전당대회가 열리는 경우 대의원과 권리당원이 50대 50의 비율로 투표하도록 했다. 공직 선거 후보자 경선 원칙은 명문화하고 최고위원과 시·도당위원장이 광역단체장에 출마할 경우 선거 6개월 전 사퇴하도록 명시했다. 또 ‘촛불시민 혁명의 민주 이념 계승’을 추가한 윤리규범을 개정했다.
 
한편 당무위는 비례대표인 이수혁 의원은 전북 정읍·고창, 제윤경 의원은 경남 사천·남해·하동, 서갑원 전 의원은 전남 순천 지역위원장을 임명하는 등 8개 지역위원장을 인준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