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해철, 경기지사 출마 사실상 공식화
"공정한 경선 위해 경기도당위원장 사퇴"
2018-01-08 16:55:58 2018-01-08 16:55:5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8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정부의 성공을 위해 지방선거의 민주당 승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공정한 경선을 위해 경기도당위원장을 사퇴하고 한 명의 당원으로 경기도민 여러분의 판단을 받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규에 따르면 시도당위원장이 해당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 나서기 위해 선거일로부터 120일 전인 2월13일까지 위원장직을 사퇴해야 된다.
 
전 의원은 “오늘 이후 부담 없는 상태에서 경기지사 경선, 본선에 대해 적극적으로 치열하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선룰과 관련해 “중앙당에서 논의·결정하면 따를 것이고, 저는 어떤 룰이라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자신했다.
 
전 의원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출신으로, 노무현정부 당시 민정수석을 지냈다.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함께 이른바 ‘3철’이라는 별칭을 받는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전 의원의 경기도당위원장 사퇴로 경기지사를 향한 여당 후보군 간 경쟁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성남시장, 양기대 광명시장 등이 경기지사 출마 의지를 굳힌 상태다.
 
양 시장은 이날 전 의원의 경기도당위원장 사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모든 지방선거 후보들의 경선은 어떤 기득권도 인정하지 않고 공정하게 치러져야 하고 역량 있고 도덕적인 후보가 공천돼 지방선거를 반드시 민주당의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8일 오후 국회에서 경기도당위원장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