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북 '평창' 참가 막판 총력전
'평화·안전올림픽' 핵심요소…대북 특사파견 주장도
2017-12-25 16:28:48 2017-12-25 17:57:3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이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한 선수단의 참가여부를 놓고 국내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의 올림픽 참가는 정부가 내세우는 ‘평화올림픽’ 구현과 각국 선수단의 안전한 대회참가를 보증할 수 있는 핵심 요소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3월로 예정된 한미연합 키리졸브(KR)·독수리(FE) 훈련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로 연기하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으며, 훈련 연기를 미국과 조율 중이라고 밝힌 것이 그 예다. 지난달 14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평창 동계올림픽 휴전 결의안을 명분삼아 KR·FE 훈련을 연기하고, 북한이 참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줘야 한다는 의견은 학계를 중심으로 지속 제기돼왔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25일 “미국과 어느정도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판단이 섰기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선 것 아니겠느냐”고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합동참모본부(합참)에 따르면 군 당국은 당해년도 KR·FE 훈련이 끝난 직후부터 내년 훈련에 대한 협의를 1년 가까이 진행한다. 국방부와 합참이 ‘훈련 일정을 논의 중이나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지금껏 진전된 일정·훈련규모 논의를 실무 단계에서 조정하는 것은 어렵다. 결국 훈련 연기 문제는 청와대가 나서서 결정해야 할 문제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북한에 비공개 특사를 보내서라도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부가 북한의 올림픽 참가에 집중하는 이유는 최근 몇 년 간 긴장국면에 있던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북핵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백학순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은 “정부가 지난 7월 북한에 제의한 적십자회담과 군사회담을 이미 거절당했기 때문에 이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대화를 시작하지 못하면 당분간 남북대화의 기회조차 없을 지도 모른다”고 내다봤다. 그는 “개회식이나 폐막식에 북한 고위인사가 참여한다면 남북한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고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북한은 한반도 주변정세를 주시하다 올림픽 개막 직전에 참가 여부를 밝힐 가능성이 크다.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선수단 등록 최종마감일(내년 1월29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정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함께 북한의 참가를 끝까지 설득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부 북한 선수들이 올림픽 티켓을 거머쥐었지만 참가신청을 하지 않음으로써 초래되는 문제는 IOC와 협조해 특별출전권(와일드카드)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오전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상공 위로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올림픽 오륜기를 그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