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7대종단 지도자 오찬 "남북관계, 종교계와 민간이 물꼬 터야"
"특별사면 하면 연말연초 전후, 서민·민생중심으로 국민통합 기여해야"
2017-12-06 18:51:10 2017-12-06 18:51:1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국내 7대 종단 종교지도자들과 만나 “남북관계는 두 가지 대화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하나는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이고 또 하나는 남북관계개선을 위한 대화”라며 “정부 대화는 막혀있는 만큼 종교계와 민간에서 물꼬를 터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종교인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지금 긴장이 최고로 고조되고 있지만 계속 이렇게 갈 수는 없다”며 “결국 시기의 문제이고 풀릴 것이다. 이런 과정에 평창 동계올림픽이 있다”라고 말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종교 지도자들과 청와대에서 만나는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몸소 청와대 본관 앞에 나가 종교인들을 환대하며 예우를 다했다. 이날 종교계에서는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 스님,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 원불교 교정원장 한은숙 교무, 천도교 이정희 교령, 박우균 한국민족종교협의회장 회장, 김영근 성균관 관장,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 김영주 목사 등 8명이 참석했다.
 
이날 오찬에서 유교, 원불교, 천도교 등 민족종교 계열은 남북화해와 한민족 소통을 강조했다. 또 자신들이 일정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종교계와 민간분야의 방북신청을 번번히 거부해오고 있다가 이번 천도교 방북이 처음 이루어졌다”면서 “그것이 물꼬가 될 수도 있고,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참여하면 스포츠분야에서 대화가 이루어질 수도 있다. 또 강원도가 지자체 차원에서 대화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은 반드시 해결하고 압박도 해야하지만 군사적 선제타격으로 전쟁이 나는 방식은 결단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우리의 동의없이 한반도 군사행동은 있을 수 없다고 미국에 단호히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사드문제에 대해선 “원불교에 많은 어려움을 드렸는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것이 확실한 해법”이라며 “그때까지 성지순례 등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는 취하겠다”고 밝혔다.
 
북한문제에 이어 사회통합도 도마에 올랐다. 특히 천주교와 불교는 특별사면을 통한 사회적 대통합을, 기독교는 탕평을 통한 통합 노력을 문 대통령에게 주문했다.
 
김희중 대주교는 “한상균 민주노총위원장이나 쌍용자동차 사태로 오랫동안 감옥에 있으면서 가족들까지 피폐해진 분들도 있다”며 “그들이 대통령님의 새로운 국정철학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설정 스님도 “통합진보당 당원들이 구속도 되고 만기출소된 분도 있고 아직도 수감중인 분도 있다”며 “성탄절을 맞이해 가족의 품에 안겨 성탄절을 맞기를 바란다”라고 요청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특별사면은 준비된바 없다”면서도 “한다면 연말연초 전후가 될 텐데 서민중심, 민생중심으로 해서 국민통합에 기여할 수 있어야한다”고 답했다.
 
엄기호 목사는 “도저히 나쁜 사람은 안 되겠으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불구속 수사하거나 풀어주셔서 모든 사람들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탕평책을 써달라”며 “화합차원에서 풀어주시면 촛불혁명이 어둠을 밝히듯 어두운 사람들도 신뢰의 마음을 밝힐 것”이라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탕평부분은 정말 바라는 바지만, 대통령은 수사나 재판에 관여할 수 없고, 구속이냐 불구속이냐 석방이냐 수사에 개입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국민과 통합을 이루어 나가려는 노력은 계속 되어야 한다. 정치가 해야 할 중요한 핵심이 통합인데 우리 정치문화가 통합과는 거리가 있다”면서 “당선 뒤에 통합을 위해 계속 노력해왔지만 정치가 못하고 있으니 종교계가 우리사회 통합을 위해 더 많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사회통합을 위한 종교인들의 요청에 적극 화답했다. 우선 “내년 4·3 70주년 추도식에 참석하겠다”며 “해마다 못가더라도 올해 광주 5·18 추도식에 갔듯 내년에는 제주에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참석을 약속했다.
 
또 오는 2019년 3·1절 100주년과 관련해 “범국민적인 행사를 하려면, 내년부터 범국민준비위원회가 출범을 해야한다. 내년 예산에도 반영돼 있다”면서 “내년이 되면 이를 본격적으로 준비하겠다. 또한 임시정부 100년·건국 100년이기 때문에 뜻 깊은 행사로 준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본관에서 종교지도자들과 함께 간담회장인 인왕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