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신고리 원전 재개 뜻 존중…에너지전환은 계속"
"공론화위 논의과정 감동…이르면 주말에 문 대통령 메시지 나올 것"
2017-10-20 12:20:37 2017-10-20 12:20:3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0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발표한 ‘건설 재개’ 대정부 권고안에 대해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이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갖고 “지난 3개월간에 걸쳐 권고안을 제안해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며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한 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끈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르면 이번 주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공론화) 제안을 했고,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 대통령께서도 하실 말씀이 있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다만 “에너지 전환 정책은 장기적인 것이고 전 세계의 흐름은 탈원전 흐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산업적 측면에서도 신재생 에너지산업에 대한 투자들이 이뤄져야 한다. 이 기조는 앞으로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이라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기조가 흔들림 없이 계속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청와대 측은 이번 공론화위의 결과를 떠나 국민들이 국가적 과제에 직접 참여한 ‘숙의 민주주의’가 현실화 된 과정에 주목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론화위 과정은 상당히 감동적이었다”며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명제들이 하나씩 절차적 민주주의 과정을 통해, 한걸음씩 앞으로 나가는 과정”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앞으로 공론화위에 무엇을 부칠 것이냐는 앞으로 논의해 나가겠지만, 국가가 주체가 되는 사안들이 있어서 범국민적 공론 형성이 필요한 부분들은 공론화위의 논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망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건설 재개'로 대정부 권고안을 발표한 20일 오전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에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