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박원순 문건' 관련 추선희 전 총장 2차 조사
"노인복지 명목으로 돈 받았다…민병주 전 단장인지 몰랐다"
2017-10-10 16:20:20 2017-10-10 16:20:34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박원순 서울시장 문건 등 의혹과 관련해 10일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다시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날 오후 2시30분쯤부터 추 전 총장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전 총장은 이날 오후 2시2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자리에서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의 신분을 모르는 상태에서 자금을 전달받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중소기업 김 사장이라고 얘기를 들었고, 지금까지도 그렇게 알고 있다가 얼마 전 언론을 통해 그 사람으로 안 것이지 그 전에는 몰랐다"고 말했다. 또 "돈을 전달했는지, 혼자 유용했는지 모르니까 사인을 좀 해달라고 해서 사인했다"며 "처음부터 노인복지를 위해서 쓰라고 얘기를 해줬다"고 해명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의 친분이 있다는 내용의 일부 보도에 대해 추 전 총장은 "소설을 잘 쓰고 계시는데, 저희는 만나본 적이 없다"고 일축했다. 추 전 총장의 변호인 서석구 변호사도 "국정원 지시를 받아 관제 데모를 한 것이 아니라 중소기업으로부터 지원받은 명목이 노인복지 기금"이라며 "이 기금을 한 푼도 다른 데에 전용한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치 언론에 혐의 사실이 있는 것처럼 단정해 구속할 방침이라고 보도한 검찰은 명백히 피의사실 공표죄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추 전 총장에 대한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 소환 또는 구속영장 청구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1일 추 전 총장을 불러 국정원의 지시로 박 시장 등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는지 등을 확인했다. 추 전 총장은 이날 검찰 조사 전 취재진에 "시위 현장에서 '중소기업 전무'라고 자신을 소개한 사람에게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한 번에 100만~300만원씩 총 3000만원 정도를 받은 적이 있다"고 해명했지만, 조사 과정에서 해당 기업인이 민 전 단장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이날 오후 1시30분쯤부터 박 시장의 고소·고발 대리인으로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조사하고 있다. 류 부시장은 "박원순 제압 문건이 국정원에서 작성된 것이 확인됐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부정적 여론 형성이나 보수단체 집회, SNS 활동 등을 통해 서울시가 주요 정책을 실행하는 데 많은 장애와 지장을 초래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난달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총 11명을 명예훼손 등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내용의 고소·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은 박 시장 문건과 관련해 지난달 26일 신승균 전 국익전략실장, 27일 추명호 전 국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 전 원장 등은 지난 2011년 11월 박 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한 후 보수단체 규탄 집회, 비판 성명 광고, 인터넷 글 게시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2011년 5월 야권의 반값 등록금 주장을 비판하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시했다. 이에 국정원도 지난달 14일 원 전 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정치관여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국정원에서 재정 지원을 받고 관제데모를 개최한 혐의를 받는 추선희 전 어버이연합 사무총장과 서석구 변호사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