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평화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 광복의 완성"
문재인 대통령 72돌 광복절 경축사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
"안보도 경제도 성장도 평화 없이는 미래 없어"
2017-08-15 15:53:34 2017-08-15 15:53:3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날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은 평화"라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완성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또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한반도에서 또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보도 경제도 성장도 평화 없이는 미래를 담보하지 못한다"며 한반도의 평화가 깨지면 동북아는 물론, 세계의 평화도 깨진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이라면서도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게만 의존할 수는 없다.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소위 ‘운전대론’을 재차 강조했다. 한반도 문제를 미국과 중국 등 주변 강대국들의 ‘힘의 논리’에 맡기는 것이 아니라, 당사자인 한국과 북한이 주도권을 가지고 가야한다는 의지를 밝힌 셈이다. “이제 우리는 스스로 우리 운명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국력이 커졌다”, “한반도 평화도 분단극복도 우리가 우리 힘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등의 발언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선 “미사일 발사시험을 유예하거나 핵실험 중단을 천명했던 시기는 예외 없이 남북관계가 좋은 시기였다”며 “북핵문제 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돼야 한다.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해야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수 있다”면서 북측 정권의 ‘결자해지’를 주문했다. 이어 “국제적인 협력과 상생 없이 경제발전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대로 가면 국제적 고립과 어두운 미래가 있을 뿐”이라며 “우리 역시 원하지 않더라도 제재와 압박을 더욱 높여나가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으며,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고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베를린 선언을 통해 밝힌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언급하고 “남북 간 경제협력과 동북아 경제협력은 남북공동 번영을 가져오고 군사적 대립을 완화할 것”이라며 “경제협력 과정에서 북한은 핵무기를 갖지 않아도 자신들의 안보가 보장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 차원에서 이산가족 상봉재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등에 대한 북측의 호응을 희망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맞는 해, 내년은 정부 수립 70주년”이라며 ‘건국일 교통정리’를 했다.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을 건국일로 못박아 ‘뉴라이트’ 등 보수진영 일각이 제기하는 ‘1948년 건국론’에 종지부를 찍은 셈이다. 또 “일제와 친일의 잔재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했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지 못했다”며 “보훈으로 대한민국 정체성을 분명히 확립하겠다. 애국의 출발점이 보훈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독립유공자 3대 예우, 독립운동 역사 재발굴 지원, 해외동포 껴안기 등을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 참석자들과 15일 오전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열린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