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월호 인양)"진상규명 출발점 되길"…"새 대한민국 신호탄"
대선주자들 "인양 환영·미수습자 귀환" 한목소리
한국당 주자들만 “정치적 이용 안된다” 딴소리
2017-03-23 16:15:05 2017-03-23 16:15:05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침몰 1073일 만에 이뤄진 세월호 인양에 각 당의 대선주자들은 23일 한 목소리로 환영의 뜻을 밝히며 미수습자들의 조속한 귀환을 빌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후보들은 세월호 침몰원인과 그간의 인양지연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고, 자유한국당 후보들은 “정치적 이용은 안 된다”며 경계해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 비전’ 발표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온 국민과 함께 무사히 인양이 완료되고 미수습자 전원이 다 수습돼 가족들 품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많은 국민들은 인양이 왜 이리 늦어졌는지 의구심을 품을 것”이라며 “(국회에서) 선체 조사위원회 구성이 결의돼 있는데 조속히 구성해 즉각 활동을 개시해야 한다. 차기 정권은 집권하자마자 제 2기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세월호의 진실에 대해 낱낱이 규명하겠다”고 약속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호남 경선을 앞두고 이날 오전부터 광주지역 유세를 벌일 예정이었지만, 오전 일정을 급히 취소하고 예고 없이 팽목항을 찾았다. 안 지사는 세월호 유족 분향소를 찾아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제일 소중합니다. 국가가 있는 이유입니다. 1073일, 우리의 각오입니다”라고 방명록에 적었다.
 
또 임온유 목사(단원고 임요한군 아버지)를 만나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는 데 힘쓰고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반드시 (미수습자들을) 찾아서 팽목항에서의 오랜 기도가 마무리됐으면 좋겠다”며 “이것을 계기로 진상조사를 통해 철저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대한민국이 무엇보다도 생명, 안전에 우선인 나라로 만들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이날 오전 광주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을 만나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돼 퇴진한 것과 때를 맞춰 세월호가 인양되고 있는데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박 전 대통령과 수면 위로 인양되는 세월호의 모습이 오버랩 돼 착찹하기도 하고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이 반드시 규명돼야 한다. 세월호의 진상은 여전히 안개 속”이라며 “선체인양이 이제 진상규명의 첫출발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대선주자들도 입장문을 내고 비슷한 메시지를 발표했다.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는 “세월호 인양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마음도 간절할 것이다. 세월호가 무사히 인양되기를 국민과 함께 기원한다”고 밝혔다. 손학규 전 대표는 “이렇게 쉽게 올라올 수 있었는데 3년의 세월이 더욱 원통하고 안타깝다”며 “돌이킬 수 없는 참사의 진실도 함께 돌아오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대선 선대위 출범식에서 “세월호 인양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며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바꿔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은 본인의 페이스북에 “경선일정 때문에 비록 팽목항에 가보지는 못하지만 제 마음으로 함께 기도한다”며 “꼭 무사히 인양해 세월호의 슬픔이 조금이라도 씻어지고 세월호의 영혼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 같은 아픔이 없도록 국민 안전이 우선되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는 국가의 책임이라는 것을 다시금 새긴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들은 일단 세월호 인양에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향후 발생할 수도 있는 정치적 후폭풍에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이날 충북지역 토론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가슴 아픈 해난사고다. 지난 3년간 국민들의 가슴을 가장 아프게 했던 사건”이라며 “다시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고, 더 이상 특정집단이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이들은 가슴에 묻는 것”이라며 세월호 인양에 부정적이었던 김진태 의원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오늘 드디어 들어 올린다고 하니까 이제는 정말 차라리 잘 됐다”며 “이것을 갖고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논란과 사회적 비용을 치렀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논란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그는 “헌법재판소조차 그것은 헌법 위반 사유가, 대상 자체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며 “그게 무슨 검찰 수사 대상이냐. 대통령 행적이 지금 중요한 게 아니다. 물러나신 대통령에 다 갖다 연결하려고 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국민통합을 위해 야당은 더 이상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 목적에 이용해서는 안된다”면서 “이 같은 참사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분권형 개헌을 통해 지방에서, 현장에서 바로 신속하게 대응할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23일 오전 전남 진도군 팽목항 세월호 분향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