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당국, 장애인 금융접근성 실태조사…상반기 중 대책 발표
보험가입 차별·부양신탁 규정·ARS 인증 개선 등 불합리한 관행 애로사항 조사
2017-02-19 13:04:39 2017-02-19 13:04:39
[뉴스토마토 이종용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상반기 중으로 전 금융상품 및 채널에 대한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장애인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한다.
 
금융위원회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회의실에서 장애인단체와 장애인 및 부모 등과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 장애인 단체 및 금융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장애인들의 금융접근성 개선 노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다음달 중으로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조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장애인 및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불합리한 관행과 애로사항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실태조사 TF는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금융연구원, 장애인단체 등으로 구성하고 현장점검(금감원) 및 면접조사(금융연)를 실시하는 한편, 장애인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조사시 장애인단체도 참여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실태조사를 통해 부당한 차별 관행이 발견되면 개선하고, 장애인들을 위한 금융서비스 인프라 보완 등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상반기중으로 마련 후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임종룡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금융기관들은 금융서비스 혜택을 장애인들도 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배려해왔는지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며 "금융서비스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장애인들을 최대한 배려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5% 해당하는 250만명이 장애가 있다고 등록돼 있고 이 중 90%는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후천적 장애인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장애인 및 장애인단체에서는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을 이야기하면서, 금융당국의 관심과 개선을 요청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장애인의 보험가입 제한·차별 관행 개선, 장애인 부양 신탁 규정의 개정 등을 건의했다.
 
한국농아인협회에서는 청각장애인들은 본인확인을 위한 자동응답서비스(ARS) 인증방식이 불편했고 은행 지점을 방문했을 때 수화통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애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에서는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자동현금입출금기(ATM) 기계 접근이 어렵고, 은행에 경사로가 없거나 창구 높이가 높아 불편했다고 건의했다.
 
임종룡(오른쪽에서 두번째)금융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인단체 관계자들과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