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용 부회장 구속에 여야 엇갈린 반응
여 "확대 해석 자제해야" 야 "황교안 특검 수사 연장 승인해야"
2017-02-17 11:18:07 2017-02-17 11:18:07
[뉴스토마토 김형석기자] 법원이 17일 새벽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을 결정한 것에 대해 여야가 엇갈린 대응을 하고 있다.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법원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원론적인 입장만 표현한데 반해 야당들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박근혜 대통령의 성실한 특검 조사에 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자유한국당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이날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우리나라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경제가 위축될까 참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이번 구속이 특검 수사나 박 대통령 탄핵 심판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직접 관련이 없다"며 확대 해석을 자제했다.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한 여당에 비해 야당들은 박 대통령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압박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탄핵소추위원 연석회의에서 "법원이 뇌물공여 등 특검이 제시한 대부분 혐의를 구속 사유로 인정한 것은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히는 상당히 의미있는 결정"이라며 "박 대통령은 특검 대면조사에 임하고 황교안 대행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이어 일각에서 제기되는 '삼성 특검'의 문제제기에 대해서 "올바른 지적이 아니다"며 "이는 삼성의 구원투수를 자처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이 부회장은 이미 3주 전에 구속됐어야 한다"며 "이제라도 법의 정의를 확인해준 법원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주 대표는 삼성의 위기설에 대해선 "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는다"며 "삼성이 총수 구속으로 흔들린다면 이는 올바른 기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주 대표는 이어 다른 대기업으로 수사를 확대해야 한다며 재계를 압박했다. 주 대표는 "롯데, SK 등 이번 수사로 대기업의 정경유착 고리를 확실하게 끊어야 한다"며 "특검의 최종 목표는 박 대통령으로, 다른 대기업들의 문제도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황 대행은 검사출신으로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해야 한다"며 "불허한다면 국회가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구속에 대해 "새로운 증거가 발견돼 법원이 국가 원칙에 따라 결정했을 것으로 믿고 판단을 존중한다"며 "법 안에 국민이 평등하다는 결정"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박 대통령도 특검 대면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28일 끝나는 1차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해 주는 것이 최순실 국정농단 전모를 밝히기 위한 국민의 준엄한 요구임을 인식하고 이를 즉시 승인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구속을 결정하자 여야가 엇갈린 대응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사진/뉴시스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