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보험상품설명서, 이해하기 쉽게 바뀐다
복잡한 특성 압축·요약…상품 이해도 높인다
2016-12-21 12:00:00 2016-12-21 12:00:00
[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복잡하고 분량이 많아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보험상품설명서가 핵심정보를 아이콘 형태로 제작하는 등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게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21일 '소비자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보험안내자료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현재 보험상품을 설명하는 안내 자료는 상품설명서, 핵심상품설명서, 상품요약서, 운용설명서 등으로 종류가 많고 상품설명서가 약 20∼30쪽으로 분량이 많고 백화점식으로 나열돼 있어 소비자가 꼭 필요한 보험상품의 핵심정보를 파악하기 곤란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감원은 소비자가 보험상품의 특성 정보를 보험가입 단계에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안내자료인 상품설명서에 반영해 안내하도록 했다.
 
상품설명서의 기본 구조는 보험상품 특성정보를 아이콘 형태로 표현하고 그래프, 도형 등으로 상품의 특성정보를 도식화해 보험상품 특성정보를 요약한 총18종, 24개 아이콘으로 안내한다. 향후 신상품 개발 등 필요시 아이콘을 추가·변경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가 손쉽게 비교·확인할 수 있도록 온라인(보험다모아 포함) 에서 보험상품의 특성 정보를 아이콘으로 안내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시스템 개발 등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분기 부터 시행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비자가 보험안내자료의 본문을 일일이 찾아볼 필요 없이 안내자료의 아이콘만 확인하면 상품의 핵심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보험상품 이해도와 신뢰도가 높아지고 핵심정보를 쉽게 알 수 있어 불완전판매가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