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형환 "올해 안에 4차 산업혁명 대응 미래 산업 밑그림 나와야"
7일 신산업 민관협의회 3차회의…규제 없는 개방 환경 조성 강조
2016-11-07 14:23:40 2016-11-07 14:23:40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차 산업혁명 등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 산업의 미래 청사진이 올해 안에 나와야 한다"고 7일 말했다.
 
주 장관은 이날 오전 대한상공회의에서 열린 제3차 신산업민관협의회에서 "4차 산업혁명이 당초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산업계를 강타하고 있고,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마련이 시급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난 4월 발족한 신산업 민관협의회는 5~10년 뒤를 내다보고 한국 산업이 나아갈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민관 공동 논의체다.
 
협의회를 통해 지난 7월에는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과 전기차·수소차 발전전략이, 8월에는 자율주행차·경량소재 등 국가전략프로젝트 선정, 지난달에는 로봇산업 발전방안 등 신산업 관련 정책이 발표됐다.
 
회의를 주재한 주 장관은 "4차 혁명은 크게 스마트화, 서비스화, 플랫폼화, 친환경화 등 4개의 메가트렌드로 설명할 수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규제없는 개방적 경쟁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시장의 유연성 제고와 창의적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도 시급하며 , 선택·집중·개방을 원칙으로 하는 지원제도, 스마트공장  등 제조혁신의 확산 등도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산업별 전략에 대해서는 기존의 제품개발 중심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포괄하고, 협력방식도 산업 내 협력을 넘어 산업간 융합 얼라이언스로 협력의 틀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도 "신산업 창출을 위해 보다 근본적인 처방을 필요하다"며 "실패의 인정과 협업문화의 확산 등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신산업 분야의 대대적인 네거티브 규제개선, 벤처기업 판로 개척을 위한 유통·금융 등 과감한 제도 개선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협의회는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방향(가칭)'을 발표할 예정이다. 
 
7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차 신산업민관협의회'를 주재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