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사고위험 미리 알려준다…똑똑한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2016-10-27 19:46:02 2016-10-27 19:46:02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정부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기술은 운전 중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고, 자동요금결제 등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편의를 높인다. 정부는 이 시스템을 자율주행차와 연계해 사고없는 도로 만들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C-ITS는 교통사고의 획기적 감축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교통정보를 수집하거나 제공한다. 따라서 교통 운영은 물론 관리 효율성과 이용자의 편의, 안전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정부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시범사업을 진행 해 오고 있다. 시범사업 기간이 끝나는 내년 7월까지 모두 18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현재 대전~세종간 주요도로 87.8km에 통신기지국 79개소와 단말기 3000대를 설치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27일 시연행사를 열고 "올해 6월 C-ITS 인프라 구축과 15가지 교통안전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체험단을 모집해 시범서비스를 본격 제공하고 있다"며 "시범사업 기간 동안 교통사고 예방효과 및 경제성 분석, 본 사업 대비 단말기 배포방안 등 관련 법·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ITS 단말기가 장착된 버스 내부 모습. 사진/뉴시스
 
 
시연에서는 낙하물이나 교차로 신호위반 위험 등을 경고하는 등 운전자가 안전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였다.
 
차량에서는 위치정보와 속도, 급가속 등 상태정보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를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된다. 또, 인근 도로의 소통상태나 통행시간, 돌발상황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도로에 공사차량이 있거나 낙하물이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경보가 울리며 피해갈 수 있도록 미리 알려주기도 한다. 앰뷸런스와 같은 응급차량이 접근 정보도 제공해 양보운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지나가거나 유치원 버스 등의 승하차 여부도 알려줘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도록 했다. 또 우회전을 할 경우 유턴 차량이 있거나 추돌 위험이 있는 차량의 접근에 대한 정보도 실시간으로 전달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체나 사고 발생시 우회를 유도하는 등 효과적인 교통 관리를 통해 차량의 평균 통행 속도가 20% 가까이 높아지고, 안전운전을 유도해 교통사고 및 인명피해 감소에도 효과적인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C-ITS는 특히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달리는 자율주행차와 함께 차세대 교통환경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난 5월 규제개혁 장관회의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판교제로시티를 시범운행단지로 지정했으며, 정밀도로지도, 정밀GPS, C-ITS 등 3대 자율주행 인프라를 우선 구축해 실증연구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은 "자율주행차의 정착을 위해서는 자동차 뿐 아니라 도로와 인프라도 뒷받침돼야 한다"며 "자율주행차와 지능형교통시스템이 만나 자율주행을 활성화 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