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오석 "AIIB, 개도국 민간투자 확대해야"
19일 베이징서 열린 제1차 국제자문단 회의 참석
2016-10-21 21:17:21 2016-10-21 21:17:21
[세종=뉴스토마토 이해곤기자]현오석 전 경제부총리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개도국에 대한 민간투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현 전 부총리는 19일 중국 베이징 AIIB 본부에서 열린 제1차 국제자문단 회의에 자문위원으로 참석해 민간투자 확대에 대해 대표 발언했다.
 
현 전 부총리는 정부 추천으로 지난달 중순 AIIB 국제자문단으로 선임됐고, 진리췬 총재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각국의 전 총리와 재무장관 등 11명이 국제자문단 자격으로 참가했다.
 
이번 회의에서 현 전 부총리는 선진국의 풍부한 유동성과 인프라 전문성을 아시아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고, 이와 함께 한국의 민간투자제도 운용 경험도 소개했다.
 
그는 AIIB가 개발도상국의 민간투자제도 개선을 지원하고 민간 참여 사업 관련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개도국의 그린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되 경제성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AIIB 이사회가 본부에 상주하지 않는 운영제체인만큼 신뢰구축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2차 AIIB 국제자문단 회의는 내년 6월 제주에서 열리는 연차총회와 연계해 개최될 예정이다. AIIB 국제자문단은 회원국과 비회원국 출신 10명 내외의 국제금융 분야 인사들로 구성됐으며 AIIB의 전략과 주요 이슈를 자문해준다. 
 
현오석 전 경제부총리. 사진/뉴시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