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의당 "한-이란 문화교류사업에 미르재단 특혜 의혹"
2016-10-04 17:16:23 2016-10-04 17:16:23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국민의당은 4일 한국과 이란 간 체결된 K타워 프로젝트의 수행사업 기관으로 미르재단이 선정된 것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국가기관 간 양해각서 체결 과정에서 미르재단이 특혜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윤영일, 최경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국빈방문 기간동안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국무위원이 배석한 중요한 양해각서가 체결됐는데 그러한 양해각서에 특정 민간재단인 미르재단이 명시됐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5월1일부터 3일간 이란을 국빈 방문해 ‘문화상업시설건설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핵심내용은 ‘K타워 프로젝트’로, 이란 테헤란에 K타워를 구축하고 서울에 I타워를 구축해 양국간에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당은 양해각서 체결의 주체로 이란교원연기금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공사), 포스코건설을 지목하며, 양해각서에 명시된 “16개 대기업이 설립한 미르재단이 한국교류증진사업의 주체가 될 것”이라는 문구를 문제삼았다.
 
윤 의원과 최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조사와 설명이 필요하다”며 “사업 추진기관은 향후 공모 등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이 투명할 텐데 이런 과정이 생략되고 미르재단이라는 특정 단체가 명시된 경우는 매우 특별하다. 결국 특정 세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LH공사는 자신의 전문분야도 아닌 문화분야에서 알려지지 않은 신생재단인 미르재단을 어떻게 발굴해 사업주체 기관으로 선정했는지도 의심스럽다”며 “LH공사는 미르재단을 사업주체로 선정한 과정에서 누구와 협의했는지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오는 5일 예정된 한국토지주택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관련 의혹들을 집중 추궁하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왼쪽)과 윤영일 의원(오른쪽)이 4일 국회에서 미르재단 의혹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