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출산율 전국 꼴찌 서울시···난임부부 위한 인공수정 지원
체외·인공수정부터 출산 후 관리까지 원스톱 정책 시행
2016-06-07 17:58:54 2016-06-07 18:00:42
[뉴스토마토 조용훈기자] 출산율 전국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서울시가 잇따른 출산지원정책을 내놓고 있다. 
 
지난 2014년 기준 시 합계출산율은 0.968명으로 전국 평균인 1.187명을 밑돌며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낮게 나타났다. 시는 이 같은 낮은 출산율 해소를 위해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난임부부를 지원해오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체외수정 시술비를 최대 750만원까지 지원하고 인공수정 시술비를 회당 50만원, 총 3회에 걸쳐 지원하고 있다. 지원대상은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 기준 150% 이하로 난임 진단을 받은 44세 이하 기혼여성이다. 지난해에는 난임여성 총 9049명이 지원을 받아 이중 약 절반 이상인 4978명이 임신에 성공했다.
 
또 시는 조기진통과 분만출혈, 중증 임신중독증 등 고위험 임신 질환을 겪는 임산부가 입원 치료를 받을 경우 비급여 본인부담금을 포함해 1인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다. 
 
출산 후에는 산후조리원 이용이 부담스러운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에 해당하는 저소득가구를 대상으로 산후 도우미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산모 식사관리부터 신생아 돌보기까지 무료로 지원하는 방문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인 가정 중 둘째나 쌍둥이 이상을 출산한 장애인 산모 경우에도 혜택을 받도록 대상을 확대했다. 
 
임신·출산 전 관리에 취약할 수 있는 청소년 산모는 누구나 임신과 출산에 필요한 의료비를 국민행복카드(임산부 바우처 카드)를 통해 최대 1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시는 임신 후 각 자치구 보건소에서 출산 전 검사와 엽산제·철분제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시는 서울에서 태어난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6세가 될 때까지 무료로 선천성 대사이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동시에 소득수준에 따라 긴급치료가 필요한 영유아 의료비, 기저귀·조제분유 구입비 등을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아가사랑 홈페이지(http://www.childcar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창보 시 시민건강국장은 "임신에서부터 출산, 양육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원대책을 통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3월30일 오전 서울 은평구 녹번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오프닝'에서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