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년단체 “20대 총선, 청년정책 실종된 막장 선거”
서울지역 유권자 단체, 김성태·나경원·오세훈 등 워스트 후보 선정
2016-03-28 18:28:47 2016-03-28 22:43:57
대학 총학생회와 청년단체들의 모임인 ‘2016총선청년네트워크’가 28일 오는 4·13 총선에서 청년 관련 정책이 실종됐다고 비판하면서 실효성 있는 청년 정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고려대 총학생회, 민달팽이 유니온, 서울대 대학원 총학생회, 청년유니온 등 20개 청년단체로 구성된 청년네트워크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2.5%라는 사상 초유의 청년실업률이 보여주듯 청년들이 겪고 있는 삶의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상태에 빠져있다”며 “그러나 정부와 정치권은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년들은 특히 “이번 선거는 역대 어느 때보다 정책과 청년이 완전히 실종돼 아침 드라마보다 못한 ‘막장 선거’가 되고 있다”며 “청년들의 목소리를 끝까지 외면하면 청년들은 투표할 이유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1만원까지 인상 ▲공정임대료 제도를 통한 월세비용 인하 ▲청년 구직지원수당 도입 ▲공공기관·대기업 청년고용할당제 강화 등 12개의 정책 대안 등을 요구했다.
 
서울지역 유권자 단체 80여개의 모임 ‘유권자권리행동서울회의’와 ‘2016총선서울시민연대’도 같은 날 서울 중구 참여연대에서 ‘유권자 권리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권자 권리행동 선언문은 ▲‘거짓 대의자’를 가려내기 위해 행동할 것 ▲‘함께 행복한 사회’를 위한 정책을 요구할 것 ▲올바른 투표권 행사를 위한 ‘유권자 파티’의 적극적 개최 등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단체들은 선거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적극적인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을 예고했다. 또 ‘워스트 후보 7인’을 선정하고 ‘좋은 정책 선결과제 6가지’도 제안했다.
 
워스트 후보 7인으로는 새누리당의 김성태(강서을), 김을동(송파병), 김종훈(강남을), 나경원(동작을), 오세훈(종로), 이노근(노원병) 후보와 무소속 이재오(은평을) 후보가 꼽혔다.
 
이세걸 서울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선정된 후보들은 세월호 특별법 반대, 일본군 위안부 한일 합의 찬성, 검인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근거 없는 왜곡, 4대강 등 반 환경 활동, 테러방지법 제정, 청년과 서민 구제 정책에 대한 반대 등 서울시민의 대표로서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좋은 정책 선결과제는 ▲누리과정 교육예산의 정부지원과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청년수당 정책과 고용할당제 실현 ▲전월세 인상 제한과 장기공공임대주택 확대 보급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개선과 대형복합쇼핑몰 규제 방안 마련 ▲학교와 주택가 인근 유해시설 근절 ▲테러방지법 폐지 등으로, 해당 정책은 각 후보자들에게 전달돼 이행 여부를 확약 받을 예정이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유권자권리행동서울회의’ 등 시민사회단체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2층 강당에서 4·13 총선 서울지역 유권자권리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갖고 20대 총선 서울지역 ‘워스트(WORST)7’ 후보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