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세계,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 9월 오픈
쇼핑·레저·힐링 복합 체류형공간 '쇼핑 테마파크' 지향
2016-03-23 16:05:54 2016-03-23 16:06:03
[뉴스토마토 이성수기자] 신세계(004170)그룹은 경기도 하남에 건립 중인 대한민국 최초의 신개념 쇼핑 테마파크를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으로 네이밍하고 오는 9월 오픈한다고 23일 밝혔다.
 
신세계에 따르면 이번 '스타필드' 브랜드 명칭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직접 정했다.
 
정 부회장은 "스타필드는 단순 판매시설이 아닌 고객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공간이면서 동시에 모두에게 사랑받는 스타와 같은 공간이라는 의미에서의 'STAR'와 단순히 넓은 쇼핑공간을 표현하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놀 수 있는 마당 이라는 의미에서의 '필드'를 합친 말"이라고 밝혔다.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전국 각지에 이미 운영 중인 수많은 지역 쇼핑몰과 차별화된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새로운 '쇼핑 테마파크' 개념을 도입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쇼핑몰이라 함은 고객이 방문해 쇼핑하고, 먹고, 마시고, 구경하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공간으로 고객의 평균 체류시간이 최대 3~4시간에 불과한, 한정된 목적 달성을 위한 방문 공간이었다.
 
반면 신세계가 선보일 '쇼핑 테마파크'는 도심의 복잡한 쇼핑공간이 아닌 쇼핑, 여가, 레저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일상을 벗어나 되도록 오래 머물고 싶은 새로운 형태의 쇼핑 플랫폼으로 정의한 것이다.
 
따라서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원데이 쇼핑, 레저, 힐링의 복합 체류형 공간으로, 콘텐츠·인테리어·동선 등 모든 요소의 정교한 조합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 쉐어를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총 1조원이 투자된 대규모 사업으로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의 자회사인 터브먼 아시아가 49%의 지분을 투자하고, 글로벌 쇼핑몰 개발·운영 노하우를 제공해 신세계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더불어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터브먼 아시아가 한국에 직접 투자한 첫번째 프로젝트이자, 신세계그룹 내 역대 최대 외자유치로 향후 외국인투자 조인트 벤처를 통한 성공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경기도 하남시 신장동 물류유통단지에 위치하고 있다.
 
영동대교에서 불과 19km 떨어진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올림픽대로와 서울 외곽순환도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연장선상에 자리잡아 서울 강남·송파·강동·광진은 물론, 경기 성남, 구리, 남양주, 광주에서도 승용차로 20~30분 안에 갈 수 있는 접근성을 자랑한다.
 
건축물 규모 면에서도 연면적 45만9498㎡(약 13만8900평·지하 4층~지상 4층), 부지면적 11만7990㎡(약 3만6000평)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연면적 기준으로는 이달 초 증축한 신세계 센텀시티 백화점(41만7304㎡·약 12만6224평)대비 1.1배, 강남점(9만8843㎡·약 2만9900평)대비 4.6배 규모다.
 
이미 신세계 부산 센텀시티 백화점은 기네스 월드 레코드로부터 2009년 6월 '세계에서 가장 큰 백화점'으로 인정받아 기네스북에 등재된 바 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에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 브랜드 로고도 함께 공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스타필드' 브랜드는 하남을 시작으로 고양삼송, 인천청라 등 향후 건립될 '쇼핑 테마파크'에 그대로 적용할 계획이다.
 
서체는 고객들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함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의 조화로움을 표현했고, 선명하고 눈에 띄는 컬러는 고객들에게 환상적이고 다양함을 제공하는 공간의 특징을 돋보이게 디자인했다.
 
정 부회장은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가족과 연인 단위의 쇼핑객은 늘고 있는데 도심 안에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다. 향후 유통업의 경쟁상대는 테마파크나 야구장이 될 것"이라며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복합쇼핑몰 사업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신세계그룹은 개발 컨셉에 맞게 쇼핑과 레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다양한 콘텐츠로 '쇼핑 테마파크'를 구성해 나갈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고객들은 이제 필요한 물건을 사는 데만 집중하지 않으며, 가야 할 이유가 있는 곳을 찾아가 오랜 시간 머물며 상품 뿐만 아니라 가치를 얻고자 한다"며 "이번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은 일상을 벗어나 여유롭고 생동감 넘치고 색다른 특별한 하루의 경험이 펼쳐지는 곳으로 고객들에게 놀라움으로 가득한 하루를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가 23일 공개한 '스타필드' 브랜드 로고(왼쪽 위)와 '스타필드 퍼스트 하남'의 조감도. 신세계에 따르면 스타필드 브랜드 명칭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 원 안)이 직접 정했다. (사진제공=신세계)
 
이성수 기자 ohmytru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