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빨라지는 뿌리산업 강화…특화단지 지정·지원 동시에
산업부, 올해 지원사업 통합 공고
2016-02-21 14:27:18 2016-02-21 14:27:18
뿌리산업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올해부터 더욱 속도를 낸다. 정부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이를 통한 시설 구축 지원을 동시에 진행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사업 통합' 계획을 공고했다.
 
뿌리산업은 자동차·조선·IT제품 등 한국의 주력 제조업 공정에 필수적인 주조와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 등의 공정기술을 활용하는 산업이다.
 
산업부는 뿌리기업들이 한데 모이게 해 비용 부담을 낮추고, 산업을 고도화·첨단화 시키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까지 뿌리산업 특화단지는 17곳이 지정됐고, 10곳에 공동활용 시설이 지원됐다.
 
올해 예산은 정부와 지자체·민간 예산을 포함해 총 41억원으로 특화단지당 10억원 내외로 지원될 예정이다.
 
지정된 특화단지나 올해 지정되는 단지에 모두 폐수처리 시스템과 증기에너지 공급시설, 공동 물류시설 등 활용시설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이 같은 뿌리산업 육성·강화 지원사업의 절차가 올해부터는 더욱 간소화해져 속도감 있게 진행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 절차와 단지내 공동시설 구축 지원 절차가 올해부터 통합돼 단지 입주기업들의 사업 추진 일정이 3~4개월 빨라진다"며 "지정과 지원 두 단계로 구분돼 운영하던 절차를 한 단계로 간소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화단지 지정 요건은 신청단지 내 입주기업 중 뿌리기업 비중이 70% 이상이고, 최소한 10개 이상의 뿌리기업이 집적화 되어 있거나 예정인 단지다.
 
산업부는 지원 사업에 선정된 단지에는 공동시설 구축을 위한 국비를 즉시 투입하기로 했다. 특화단지 지정과 지원 사업을 별도로 신청하기를 원하면 분리 신청도 가능하다. 올해 특화단지 신청 기간은 22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올해부터 절차가 간소화된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사업 일정. 자료/산업통상자원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