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천공항 수하물 지연 원인 '사고초기 초동대응 미흡'
"사고초기 원격조치 및 현장조치 제대로 시행되지 못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사고 재발 방지 위해 종합보완대책 마련
2016-01-12 10:36:29 2016-01-12 10:36:29
[뉴스토마토 김용현 기자] 지난 3일 인천공항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하물 지연사태는 초기대응 미흡이 주원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20명의 합동조사단은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지연 원인 분석과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및 시설에 대한 점검을 수행한 결과, 사고초기 원격조치 및 현장조치가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고는 지난 3일 오전 7시52분 탑승동에서 여객터미널로 향하는 터널의 수하물 고속 운송라인(A지점)에서 모터제어장치에 오류가 발생해 30분간 운행이 정체돼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 수하물 처리시설 모습. 사진/뉴시스
 
 
합동조사단은 조사기간 동안 총 28개소의 CCTV와 오류분석 기록 로그파일 조사, 주요 오류발생 지점 현장 점검 및 관계자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단에 따르면 인천공항 수하물처리시설의 처리용량은 시간당 1만4400개이며, 당일 계획된 시간당 최대 투입물량은 7500개로 용량은 충분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수하물처리시스템 운영센터 담당자는 사고 당시 최초 주의메시지를 인지한 후 센터에서 원격으로 모터제어장치를 재구동시키기 위한 리셋조치를 했지만 실제 로그파일을 확인한 결과 사고 초기에 리셋조치가 되지 않았고, 현장근무자도 장애발생지점에 투입되지 않았다.
 
그로 인해 수하물 운반용 트레이가 탑승동 동측 순환벨트에서 정체되면서 탑승동 메인루프(수하물 순환벨트)의 수하물들이 지상조업 수취대 투하지점으로 접근하지 못해 탑승동 동측 뿐 아니라 동측 터미널까지 연쇄적으로 수하물이 적체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운영센터에서는 투하장치를 자동에서 수동으로 전환, 탑승동 메인루프 수하물을 수취대로 강제 투하하는 비상조치를 취했어야 했지만 오후 3시26분에서야 강제 투하조치해 4시경에 비로소 정체상황이 해소가 됐다.
 
합동조사단은 "수하물처리시설에서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오류(fault)에 대한 처리 미흡, 현장 근무자에 대한 관리감독 및 업무처리 소홀, 비정상상황 해소를 위한 상황판단 실수 등 여러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사소한 오류가 대규모 사고로 발전했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수하물처리시설 관리운영체계 개선 및 시설보완 등 전반적인 종합보완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현장조치 실패 및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오류를 요인별로 집중관리하고, 오류(fault) 조치 매뉴얼(현장조치 작업 진행 및 완료에 대한 보고와 기록유지 등) 마련 등 구체적인 기준을 만들고 숙지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수하물 관리센터 운영 개선방안을 수립해 BMC(수하물 관리센터)가 BOC(수하물 운영센터)와 중첩 관제토록 하고 관리기능도 강화키로 했다. 상황별 조치, 보고 및 교차 점검 강화를 위해 관리센터 인력도 현재 12명에서 16명으로 증원하고, 현장 지휘를 위한 팀장급 인력을 현장 관리센터에 상주토록 할 계획이다.
 
예비인력 확보 및 시스템 관리 강화를 통해서는 명절이나 휴가철 등 대규모 항공편, 여객 이동이 예상될 경우 사전 예비인력 확보 및 투입 계획을 수립·시행한다.
 
수하물 강제투하 등이 필요한 비상상황에 대비해 예비인력(100명) 추가 지원, 교대 근무자(150명) 피크시간대 중첩 근무방안도 마련했다. 병목 및 분산 지점 등 즉각적인 수동조치가 필요한 지점에 대해 감시 및 관리 인력을 상시 배치해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비상상황시 체크인카운터 수하물 투입 분산 등 항공사와 지상조업사의 협조 강화체계 구축, 시스템 및 설비 노후화 대비 핵심부품의 조기 교체 추진, 현장감시를 위한 CCTV 추가 설치, 단계별 보고·조치사항 및 상황전파 절차 개선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월 설연휴 대비 사고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관계 기관들과 긴밀히 협력해 1월내에 모든 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