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 현역 의원 자격심사 강화, 공천 '칼바람'?
친박과 비박간 해석 분분…공천 다툼 최대 이슈 '부상'
2015-12-27 13:59:45 2015-12-27 14:03:19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가 내년 20대 총선에서 현역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 기준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현역 의원에 대한 대대적인 ‘공천 칼바람’이 불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를 놓고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간 셈법이 다른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공천 다툼의 최대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친박계는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는 것으로 평가하는 반면 비박계는 인위적인 물갈이는 없다는 입장이다.
 
27일 새누리당 공천특위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여의도 당사에서 경선 여론조사 시행방안 등을 놓고 논의를 이어갔다.  특위는 이날 공천 룰에 대한 합의안을 만들어 이르면 28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할 계획이다.
 
앞서 공천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진하 사무총장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후보자의 자격 심사 기준을 강화해서 공천 부적격 기준을 높이기로 했다”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새누리당 당규에는 부적격 기준을 금고 이상의 형, 파렴치한 범죄 전력자, 부정·비리 등에 관련된자, 탈당·경선불복 등 해당행위자, 유권자의 신망이 현저히 부족한 자, 기타 공직후보자로 추천하기에 부적합한 자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공천특위는 이러한 폭넓게 정의된 부적격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기준이 높아질 경우 현역 의원 교체 비율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역 의원 교체 비율이 높아질 경우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일단 공천특위가 현역 의원에 대한 공천 기준을 강화하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구체적인 기준을 정하는데 있어서 계파간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박계는 현역 의원에 대한 대대적인 교체를 원하고 있고, 비박계는 이에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친박계는 현역 의원 물갈이를 통해 20대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측근들의 국회 입성을 용이하게 하려는 뜻을 갖고 있다. 향후 전략공천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이유다.
 
반면 비박계는 인위적인 물갈이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역 의원들에 대한 부적격 기준을 더욱 엄격하게 하는 이유는 절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후보를 공천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이지 인위적인 물갈이와는 거리가 멀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은 전날 브리핑 당시 현역 교체비율에 대해서는 “인위적으로 몇%를 교체하겠다고 결정하지는 않았다”고 부연했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황진하 사무총장이 지난 22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