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립해양조사원, 우리나라 주변 해류흐름 지도 완성
2015-12-23 10:25:46 2015-12-23 10:25:46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국내 최초로 관측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동해, 황·동중국해, 북서태평양의 해류 흐름을 쉽게 도식화 한 해류모식도가 완성됐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5년간(2011~2015년) 대학(군산대·서울대) 및 연구기관의 해류전문가와 한국해양학회 회원들과 자문회, 토론회, 설문 등을 통해 이 같은 지도를 완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해류모식도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일본 해양학자 우다가 1934년 소개한 해류모식도 또는 국내·외 개별 연구자가 제시한 각기 다른 해류모식도가 중·고등학교 교과서 등에 사용돼 왔다.
 
이러한 기존의 해류모식도는 동일한 해류가 각기 다르게 표현돼 일반국민뿐만 아니라 초·중·고 학생들까지도 우리나라 주변 해수순환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혼선을 빚어왔다.
 
이번에 완성된 해류모식도는 실제에 가까운 해수흐름을 나타내기 위해 선 굵기를 해류 세기에 비례하도록 표현했으며 쿠로시오, 대마난류, 동한난류 등과 같이 연중 변동성이 적은 해류는 실선으로, 북한한류, 황해난류 등과 같이 수개월 또는 수년 단위의 변동성이 큰 해류는 점선으로 표현했다.
 
해류모식도는 우리나라 주변해역의 통일된 해류정보 전달을 위해 교과서 및 백과사전, 웹백과(Wikipedia) 등에 활용될 계획이며,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를 통해 내년 1월 중 서비스될 예정이다.
 
또한 각종 간행물 제작 시 발생할 수 있는 해류모식도의 왜곡을 방지하고 정확하고 간편한 제작을 위해 수치파일로도 제공될 계획이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해수흐름을 쉽게 도식화한 이번 해류모식도는 국민들에게 우리나라 주변 해류에 대한 친근함과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국립해양조사원.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