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설공단, 정부3.0 추진 유공 사업 국무총리 표창
고품질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등 성과 인정받아
2015-11-03 18:16:14 2015-11-03 18:16:14
서울시설공단이 행정서비스 능률을 올리고 시민 편익을 높인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서울시설공단은 3일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서울 강남구 SH공사에서 열린 ‘지방공기업 정부 3.0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014 정부 3.0 추진 유공 사업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정부3.0 추진 포상은 추진역량 및 중점과제성과 2개 부문 10개 세부지표에 대한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서울시설공단은 고품질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 징수시스템, 장애인 차량번호 등록 시스템 도입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공단은 유관기관, 민간기업과 협업과 공유 강화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포털 사이트나 내비게이션 등에 확대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 개인 및 민간 기업들이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통정보 개방 및 공유 확대로 시민편익을 도모했다.
 
실제 공단은 지난해 공단이 관리하는 948곳의 교통상황 감시용 CCTV 영상정보를 한국도로공사, 경찰청, 경기도 등에 제공했다.
 
또한, 서울도시고속도로, 서울 시내 간선도로 등의 실시간 통행속도, 돌발상황, 영상정보 등 교통정보를 내비게이션, 포털사이트, 모바일 업체 등에 제공해 수요자가 활용하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에 장애인 차량번호를 등록해 시민편익을 제고했다.
 
장애인 차량이 톨게이트를 무단 통과하더라도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도록 전국 장애인 차량번호를 등록한 결과, 과태료 부과에 따른 이의신청 민원이 절반 이상 줄어드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시 혼잡통행료 징수 조례에 따라 장애인 차량에 대해 2000원의 혼잡통행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면제 차량은 월 10만대 수준이다.
 
그동안 장애인 차량 식별이 어려운 차량들이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과태료 부과대상으로 분류되면서 장애인 증빙서류를 갖춰 과태료 부과처분을 취소하는 복잡한 절차가 매번 반복됐다.
 
공단은 올해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울 장애인콜택시 자동배차시스템 개발, 자동차 전용도로 시간대별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등 정부 3.0과 관련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성규 공단 이사장은 “고척스카이돔, 서울 월드컵경기장, 장충체육관 등 공단이 운영하는 주요 시설을 정부 3.0의 개방, 공유, 협력의 가치 아래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시설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설공단 전경.사진/서울시설공단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