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산은, 중견기업 지원 강화하고 M&A자문·PEF 축소해야"
정책금융 역할 강화 방안 세미나
2015-10-08 18:03:54 2015-10-08 18:03:54
산업은행이 중견기업에 대해 투·융자 등의 금융지원을 강화해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기업 인수합병(M&A) 자문이나 사모펀드(PEF) 등 민간부문과 시장에서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 영역에서는 역할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의 구정한 연구위원은 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정책금융 역할 강화 방안 세미나'에서 이 같은 정책 제언을 했다.
 
구 연구위원은 산업은행의 기업지원 역할 재정립 방안으로 중견기업을 중심으로 자금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지원이 창업기업에 집중돼 있는 만큼 중견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투·융자 등 복합적인 금융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투융자 복합방식과 지식재산권(IP)금융 등을 강화해 민간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금융방식을 지원하고, 리스크가 높거나 복잡해 민간이 제공하기 어려운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차별화된 지원방식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초기기업 단계의 경우 간접적으로 지원을 통해 민간부분과 보완관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직접 대출을 가급적 지양하면 여타 정책보증기관과 역할 중복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대한 간접(온렌딩) 대출을 강화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아울러 M&A 자문과 PEF 등 민간부문과 시장마찰이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산은의 역할을 축소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경제위기, 경기변동 등의 요인으로 시장이 위축될 경우를 대비해 관련 기능을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기업은행의 역할에 대해서는 창업·성장초기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연구위원은 "기은의 풍부한 중소기업 관련 정보를 활용하면 효율적 투자와 포트폴리오 다양화가 가능해진다"면서 "거래기업과의 관계형 금융을 활용해 투·융자 복합금융을 확대하면 양쪽 모두 이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모습. 사진/뉴시스
 
 
 
양지윤 기자 galileo@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