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반도 통일, 시민사회 노력과 국제협력이 앞당긴다"
글로벌피스재단·한반도선진화재단·국가전략연구소, 국제전문가 포럼 개최
"시민사회 주도하는 민간 교류 활성화"…중국·일본 등 주변국 역할도 강조
2015-10-08 16:08:10 2015-10-08 16:08:10
한반도 통일을 바라보는 국제 전문가들의 처방은 시민사회 역할과 국제협력이었다.
 
'한반도 통일 국제 전문가 포럼'이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렸다. 한반도선진화재단 박재완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통일은 한민족 공동체의 숙명이고, 정부만이 아닌 시민사회가 함께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사안"이라며 "모든 국민이 지식을 모아 통일 한반도의 길을 열기 바란다"고 말했다. 제임스 플린 글로벌피스재단 세계 회장도 "이번 포럼을 통해 비극적 분단을 치유하고 의미 있는 국제적 합의 방안을 찾길 기대한다"고 했다.
 
글로벌피스재단과 한반도선진화재단, 국가전략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이날 포럼에선 통일을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과 국제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국무총리실 자문기구인 시민사회발전위원회 김영래 위원장은 "통일은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남북 민간 교류 활성화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남남갈등을 해소하는 데에도 시민사회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일 문제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해리티지재단 창설자인 에드윈 퓰러 박사도 "비정부기구 등 자발적 결사체는 민주주의 과정의 근간"이라며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의 논의로 상향식 공동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했다.
 
중국·일본 등 주변 국가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양웬진 미국 대외정책연구소장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은 중국의 국가 이익에도 매우 중요하다"며 "중국은 한국·미국 등과 협력을 늘리고, 북한이 외부 세계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도록 설득하면서 남북 교류를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신진 충남대 교수는 "일본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 범위에 들어있고, 미국과의 동맹국이어서 한반도 통일에 직접적 이해관계에 놓여 있다"며 "일본이 한반도 통일에 기여하고 바람직한 한일관계를 이어가려면 시민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역사 인식에 대해서도 양국, 나아가 동아시아 지역의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순민 기자 soonza00@etomato.com
 
글로벌피스재단과 한반도선진화재단, 국가전략연구소가 8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공동 주최한 '한반도 통일 국제 전문가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글로벌피스재단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