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EU정상, 난민구호에 10억유로 지원 합의
시리아 등 포괄적 난민 대책 논의
난민 분산 수용안 조율 지속
2015-09-24 15:24:35 2015-09-24 15:24:35
유럽연합(EU) 정상들이 난민 구호 활동을 위해 10억유로를 지원하고 난민 분산 수용에 대한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내무·법무장관 회의에서 EU 정상들은 유엔난민기구(UNHCR) 등 국제적 난민구호기구에 10억유로(약 1조3천억원)를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22~23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 각료회의와 정상회의에 모인 EU 회원국 정상들은 “다음달 정상회담 전까지 UNHCR과 세계식량기구(WEP) 등에 대한 재정 지원으로 중동으로 이주한 시리아 난민들을 돕겠다”고 말했다.
 
도날드 투스크 EU 상임의장은 “마라톤 회의 끝에 합의한 조치들이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은 아니다”라며 “그러나 이는 현재 난민 문제를 위해 꼭 필요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장 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회의 분위기가 좋았다”면서 “예상 보다 좋은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EU 정상들은 오는 11월까지 그리스나 이탈리아 등지에 특별 난민접수처를 설치해 전쟁을 피해 온 난민과 경제적 이주민들을 분리하기로 했으며 경제적 이주민은 본국으로 송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난민 쿼터제에 대한 최종 결정을 앞두고 일부 국가가 소송을 제기하는 등 회원국들 간의 분쟁은 지속되고 있다.
 
전날 열린 각료회의에서는 12만명 난민들을 회원국들이 분산 수용하는 쿼터제가 합의됐지만 체코와 슬로바키아, 루마니아, 헝가리 4국이 반대하고 슬로바키아의 경우 소송까지 제기하면서 난민 할당에 대한 논의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회원국들이 난민 강제할당 방식을 자발적 쿼터 수용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EU 지도자들은 난민 수용 국가와 국제 기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유럽 내 국경지역의 통제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리아에서의 내전을 종결하기 위한 유엔 주도의 노력이 꾸준히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많은 이들과의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면서 “상대는 미국과 러시아뿐만 아니라 이란, 사우디 아라비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23일(현지시간)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EU 긴급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본부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어희재 기자 eyes4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